사회 사건·사고

경찰청 "김광호 서울청장 감찰…이태원 참사 의혹 전반 조사"

뉴스1

입력 2022.11.28 12:02

수정 2022.11.28 12:02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이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시경찰청을 방문한 국민의힘 이태원 사고조사 및 안전대책 특별위원회와의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11.22/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이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시경찰청을 방문한 국민의힘 이태원 사고조사 및 안전대책 특별위원회와의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11.22/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뉴스1) 이승환 기자 = 경찰청 특별감찰팀(감찰팀)이 지난달 29일 발생한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을 감찰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28일 기자들과 만나 "일주일 정도 전에 김 서울청장을 조사했다"며 "이태원 참사 관련 전반적인 부분을 조사했다"고 설명했다.

김 서울청장을 둘러싼 의혹은 크게 세 가지다. 서울 용산경찰서의 경비기동대 요청을 묵살했다는 의혹을 받았지만 특수본은 그런 요청이 없었던 것으로 잠정 결론냈다.
현재까지는 해당 의혹과 김 서울청장을 연관짓기 무리인 것이다.

서울경찰청 전 정보부장과 용산경찰서 정보과장이 연루된 '안전사고' 우려 보고서 삭제 과정에서도 김 서울청장이 개입한 정황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수본은 최근 기자들과 만나 "정보보고서 삭제 과정에서 김광호 서울청장의 지시·개입이 확인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서울경찰이 사전에 경비기동대를 투입하지 않은 것과 서울경찰청 및 용산경찰서 현장 관리자의 부실 대응 논란에서 김 서울청장이 자유롭지 않다는 지적이다. 김 서울청장이 기동대 투입 등 서울치안 대응을 총괄하는 책임자이기 때문이다.

경찰은 참사 당일 집회와 시위, 거점시설 경비 등에 기동대 81개 부대를 배치하고 그중 70개 부대는 집회 및 시위 21건에 투입했다. 그러나 사고 발생지인 이태원에는 1개 부대도 배치하지 않아 안전조치에 손을 놓은 것 아니냐는 비판이 쏟아졌다.

경찰청 관계자는 김 서울청장을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에 수사 의뢰했느냐는 질문엔 "특수본이 이미 김 서울청장 관련 의혹을 들여다보고 있기 때문에 별도로 수사 의뢰할 생각은 없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김 서울청장이 보고 받고 지시 하는 과정에서 직무상 잘못한 부분이 확인되지 않았느냐'는 질문엔 "관련 서류를 특수본에 전달한 만큼 특수본이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관련 의혹으로 두 차례에 걸쳐 6명을 수사 의뢰했는데 이 과정에서 (김 서울청장 관련 서류도) 보냈다"고 덧붙였다.

감찰팀은 지난 7일 서울 용산경찰서 전 서장과 서울경찰청 전 상황관리관, 서울경찰청 상황실 상황팀장, 서울 용산경찰서 112상황실장을 1차로 수사의뢰했다.

이어 14일 서울경찰청 상황팀장과 용산서112상황실장 등 2명을 2차로 수사의뢰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현재 관련자의 당일 행적을 보며 이태원 참사 당시 경찰 조치가 적절했는지 검토하고 있다"며 "폐쇄회로TV(CCTV) 등 내용이 많은데 검토한 후 마무리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와 관련해 고발 4건을 접수해 수사에 나설 방침이다.


또 온라인상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에게 2차 가해를 한 33건을 수사 또는 입건 전 조사(내사)해 4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