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쇠구슬·물병·계란 던지고 軍에 경고장까지…도 넘은 노조 파업(종합)

뉴스1

입력 2022.11.28 14:16

수정 2022.11.28 14:26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 24일 오전 부산 강서구 부산신항 인근에서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스1 ⓒ News1 김영훈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 24일 오전 부산 강서구 부산신항 인근에서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스1 ⓒ News1 김영훈 기자


철도노조가 서울 구로사업소에 마련된 임시 군인 휴게실에 경고장을 붙였다.(인터넷 갈무리) / 뉴스1
철도노조가 서울 구로사업소에 마련된 임시 군인 휴게실에 경고장을 붙였다.(인터넷 갈무리) / 뉴스1


(전국=뉴스1) 정진욱 최성국 백창훈 유재규 강정태 기자 = 화물연대와 철도노조가 파업을 진행하거나 예고한 가운데, 노조 파업 수위가 도를 넘어섰다는 지적이 나온다.

닷새째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화물연대 일부 노조원은 비조합원을 집단 폭행해 입건됐고, 쇠구슬을 던져 비조합원이 다쳤다.


오는 12월 2일 총파업을 예고한 철도노조는 대체 기관사로 투입된 군 장병들에게 '기관사의 휴양공간을 빼앗지 말고 야영을 하라'라는 경고장을 붙여 논란이 일고 있다.

28일 경찰에 따르면 지난 26일 오전 7시 13분쯤 부산 강서구 신하로에서 운행 중인 트레일러 2대에 쇠구슬이 잇따라 날아들어 차량 앞유리가 파손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파편이 튀면서 운전자 A씨(40대)는 목 부위를 다쳤고, 뒤따르던 다른 트레일러에도 쇠구슬이 날아오면서 앞유리가 파손됐다. 이 차량 운전자는 다치지 않았다.

경찰은 현장에서 지름 1.5㎝의 쇠구슬 2개를 찾았다.

경찰은 기구를 사용해 쇠구슬을 쏜 것으로 보고 블랙박스 등 증거자료를 수집해 수사를 진행 중이다.

전남 광양에서는 화물연대 조합원 3명이 비조합원을 폭행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전남 광양경찰서에 따르면 25일 오전 9시 40분쯤 동순천 TG 완주방향 도로 인근에서 화물운전기사 B씨가 화물연대 소속으로 추정되는 남성 3명에게 집단 폭행을 당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B씨는 화물연대 소속으로 추정되는 남성 3명이 자신에게 다가와 욕설을 하고, 멱살을 잡는 등 폭행을 했다고 신고했다.

경찰은 피의자들의 신원을 특정하기 위한 수사를 진행 중이다.

경기도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서도 화물연대 조합원이 화물을 적치하던 비조합원에게 물병을 던졌다.

경기남부경찰청에 따르면 화물연대 조합원 C씨는 25일 오전 11시10분쯤 경기 의왕시 이동 소재 내륙컨테이너기지(ICD) 일대에서 화물을 적치하고 있던 비조합원 D씨에게 플라스틱 재질의 물병을 던져 입건됐다.

C씨는 D씨가 조합원과 함께 운송거부에 대한 집단행동에 불참한다는 이유로 이 같은 폭행을 저지른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 창원에서도 25일 오후 7시 50분쯤 창원시 진해구 신항로 안골대로 인근을 지나던 비노조원 화물차 조수석에 계란 2개가 날아왔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신고를 받은 경찰은 운행 중인 화물차 인근을 달리던 승용차에서 계란이 투척된 것으로 추정하고 폐쇄회로(CC)TV 분석 등을 통해 피의자를 추적하고 있다.

경찰은 화물연대가 정부의 업무개시 명령 발동 검토 등 압박을 이어가자 파업 비참가자들에게 물리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피의자가 특정될 경우 특수 재물손괴 혐의를 적용할 예정이다. 상황에 따라선 특수 폭행 혐의 적용도 검토 중이다.

오는 12월 2일 무기한 전면파업을 앞둔 철도노조도 대체 기관사로 투입된 군인 휴게실에 경고문을 붙여 논란이다.

철도노조는 지난 24일 코레일 서울 구로사업소에 마련된 임시 군인 휴게실에 "군인들에게 경고한다. 기관사의 휴양공간을 빼앗지 말고 야영을 해라. 방 이용 시 일어날 불상사 책임은 너희에게 있다"라는 경고문을 붙였다.

논란이 일자 철도노조는 27일 입장문을 내고 "대체인력으로 투입되는 군 병력에 대한 적절하지 못한 표현의 공지문으로 인해 상처를 받으신 군 관계자와 시민 여러분들에게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해당 공지문은 모두 철거됐다"고 공지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도 화물연대 등의 파업 수위가 폭력적 양상을 보이자 경찰의 엄벌조치를 내리는 한편 주요 물류거점에 경찰력을 대치해 운송 방해 행위를 차단하고 운행차량 보호 조치를 강화 조치를 내렸다.

정부의 화물연대 업무개시명령도 초읽기에 들어갔다.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 "노사 법치주의를 확실히 세워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다음 날인 29일 국무회의에서 업무개시 명령을 심의할 예정이다. 업무개시명령 위반 시 3년 이하 징역이나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28일 오전 9시부로 육상화물운송분야 위기경보단계를 '경계'에서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해 업무개시명령 발동이 임박했음을 암시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