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영국도 미 바이든 행정부 IRA 비판에 가세

윤재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12.23 14:25

수정 2022.12.23 14:25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열린 런던 전기차 쇼에서 경찰용 차량으로 제작된 테슬라3가 전시되고 있다.로이터뉴스1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열린 런던 전기차 쇼에서 경찰용 차량으로 제작된 테슬라3가 전시되고 있다.로이터뉴스1

[파이낸셜뉴스] 영국 정부가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반대에 합류했다.

22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케미 베이드녹 영국 국제무역장관이 캐서린 타이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에 IRA에 항의하는 서한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FT가 입수한 내용에 따르면 영국 국제무역부는 미국의 계획은 세계 여러 경제권에 해를 끼치고 배터리와 전기차, 나아가서는 재생에너지 공급망을 훼손시킬 것이라며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영국 정부는 IRA가 보호무역 조치로 영국에 기반을 두고 있는 전기차와 배터리, 기타 재생에너지 기업들이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8월 미국 의회에서 통과된 IRA는 미국내 친환경 산업 투자를 늘리기 위해 세금감면 같은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전기차의 경우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미국에서 생산한다는 조건을 달고 있어 한국과 캐나다, 일본, 유럽연합(EU)이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에 위배된다며 반발해왔다.

IRA는 전기차 배터리 제조에 필요한 소재는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에서 조달할 것도 요구하고 있으나 영국과 EU는 해당되지 않는다.


베이드녹 장관은 미국 IRA가 기후문제를 포함하고 있는 것은 환영한다면서도 자유무역을 희생시켜서는 안되며 양측 모두 WTO를 따를 것을 미국측에 강조했다고 FT는 전했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