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K-푸드 수출 '원팀'으로 날개 단다..올해 130억달러 목표

이창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1.26 14:00

수정 2023.01.26 14:00

K푸드 '플러스' 추진본부 출범 농식품˙연관산업 전년 수출액 116억 달러 최고실적 2023 수출 목표 130억달러 목표로 중점지원

농림축산식품부 / 제공=연합뉴스
농림축산식품부 / 제공=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농림축산식품부가 내년도 K-푸드 수출 목표 130억달러를 설정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민관 '원팀' 지원 조직을 출범시켰다. 한국 농식품을 뜻하는 K-푸드에 스마트팜, 농기자재 등 연관산업을 플러스(+)해서 수출 확대 및 수출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취지다.

농림축산식품부가 26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K-푸드 플러스 수출 확대 추진본부’ 출범식을 개최했다. 지난해 농식품과 연관산업 수출액은 농식품 88억달러, 연관산업 28억달러로 전년 대비 4% 증가한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세계 경제에 불어 닥친 인플레이션과 국내 물류 대란의 여파에도 이뤄낸 성과다.

이번 추진본부 출범을 통해, 정부는 올해 수출 목표를 지난해보다 12% 증가한 130억달러(농식품 100억달러, 연관산업 30억달러)로 잡고 있다.
세계적인 경제 침체가 지속되는 올해 역시 외부 여건은 어려운 상태로 남아있지만, 농식품 산업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수출을 적극 육성하겠다는 의지다.

출범식에는 수출 기업 대표, 유관기관장 등 25명과 수출기업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출범식에 앞서 주요 식품기업, 딸기·파프리카 등 품목별 수출통합조직, 지능형농장(스마트팜), 농기자재 기업 대표, 유관기관장 등 총 25명이 참석하는 간담회를 통해 '수출 목표 130억 불 달성을 위한 정부 지원정책'을 공유하고, 중점 추진할 계획을 밝혔다.

추진본부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중심으로 농식품, 스마트팜, 농기자재, 동물의약품, 해외농업기반시설의 5개의 추진 분야에 대해 '원팀'으로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추진본부 내 관계 기관 간 협업과 소통을 강화하여 K-Food와 K-농업을 수출전략 산업으로 육성해 130억달러 수출을 달성하는 것이 올해의 목표다.

정부는 100억달러 수출 목표의 농식품 분야에서 △300억 원 규모의 수출물류비 및 4,600억 원 규모의 수출자금 지원(융자), △딸기·포도 등 10대 주력 수출품목 및 첨단 식품기술(푸드 테크) 등 신성장 유망품목의 해외 마케팅 지원 강화, △한류와 한식을 연계한 해외 우수 한식당 지정(20개소), △수출국 입항부터 소비지까지 저온유통(콜드체인) 확대, △가루쌀과 반려동물 식품(펫 푸드) 등 유망품목을 발굴하고 중점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지능형농장(스마트팜)은 중동·동남아 등 신시장에 ‘한국형 시범온실’을 구축해 품종 차별화를 통한 수출 확산에 나선다. 농기계 분야는 북미시장에서 제고된 인지도를 바탕으로 중남미·동남아 등으로 시장을 다변화하고, 동물용 의약품은 생산시설 구축, 비료는 6000억원 규모의 원료 구입자금(융자) 지원 대상을 12개로 확대한다.

또 전 분야에 대해 4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신규 조성하고 투자 대상 역시 농식품과 연관사업 분야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추진본부는 농식품 산업이 수출환경변화에 적기 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원팀' 지원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출범식 환영사를 통해 “농업도 충분히 수출전략 산업이 될 수 있다.
위기가 곧 기회라는 말처럼, 올해도 대내외 수출 여건이 쉽지 않지만 자신감을 갖고 수출로 위기를 돌파한다는 각오로 총력을 다하겠다”고 정부 의지를 강조했다.

lkbms@fnnews.com 임광복 이창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