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제주경찰청 종합청렴도 전국 꼴찌 수준

뉴시스

입력 2023.01.26 15:13

수정 2023.01.26 15:13

기사내용 요약
'2022년도 행정기관 및 공직유관단체 종합청렴도 평가'
종합청렴도 4등급, 청렴체감도 5등급 모두 최하위 받아

제주경찰청 전경. *재판매 및 DB 금지
제주경찰청 전경. *재판매 및 DB 금지
[제주=뉴시스] 오영재 기자 = 제주경찰청의 종합청렴도가 전국 18개 시도경찰청 중 최하위 수준인 것으로 평가됐다.

26일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22년도 행정기관 및 공직유관단체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보면 제주경찰청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18개 시도경찰청 중 최하위 수준인 4등급을 받았다.

아울러 제주경찰청은 청렴체감도 평가에서 울산경찰청과 함께 가장 낮은 5등급을 받았다. 청렴노력도는 3등급으로 평가됐다.

종합청렴도 결과는 청렴체감도(60%)와 청렴노력도(40%)를 합산한 점수에 부패 실태를 반영해 정해진다.

청렴체감도는 내·외부 업무처리 과정에서의 부패인식 및 경험을, 청렴노력도는 반부패 추진 체계 구축과 운영실적 및 시책효과성을 평가한 것이다.
부패 실태는 징계, 감사, 재판 등을 통해 적발된 부패 사건에 대해 감점하는 평가다.

한편 국민권익위 종합청렴도 평가는 '부패방지권익위법'에 따라 기관의 종합적인 청렴 수준을 평가해 각급기관의 반부패 노력을 촉진·지원하고 청렴인식·문화를 확산하고자 추진되고 있다.
각급 기관에서는 국민권익위 발표 범위와 동일하게 종합청렴도, 청렴체감도·노력도 등급을 해당 기관 홈페이지에 1개월 이상 공개해야 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oyj4343@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