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펀드·채권·IB

삼성운용 “ETF를담은TDF, 2년 수익률 플러스 전환”

김경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1.31 14:27

수정 2023.01.31 14:27

자체 글라이드 패스(Glide Path)로 ETF에 투자해 최저 보수
삼성운용 “ETF를담은TDF, 2년 수익률 플러스 전환”


[파이낸셜뉴스] 삼성자산운용이 운용중인 ‘삼성 ETF를담은TDF’의 총 6종의 빈티지가 2년 중기 수익률에서 모두 플러스로 전환돼 눈길을 끈다.

1월 31일 삼성운용에 따르면 ‘삼성 ETF를담은TDF’의 총 6종의 빈티지가 2년 중기 수익률에서 모두 ‘플러스(+)’로 전환했다.

전체 타깃데이트펀드(TDF) 상품군에서 모든 빈티지가 플러스 전환된 것은 업계 처음이다. 현재 ‘삼성 ETF를담은TDF’는 2030부터 2055까지 5년 단위로 빈티지를 나눠 총 6개 상품으로 운용되고 있다.

삼성자산운용 신재광 멀티에셋본부장은 “이 상품은 상장지수펀드(ETF) 자산을 활용하기 때문에 낮은 보수 적용과 적극적 시장 대응이 가능해 상대적으로 작은 수익 변동성을 나타내고 있고, 수익률 하락에서도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지난해 시장 하락으로 TDF 역시 어려운 한 해를 보낸 만큼 수익률 제고에 집중해 TDF가 연금형 장기 투자자에게 좋은 투자 대상이라는 점을 확인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0년 5월 설정된 이 상품은 글로벌 지수 ETF와 국내외 주요 채권형 ETF, 금·리츠 등 대체자산 ETF를 편입자산으로 운용하기 때문에 금융시장의 흐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에 힘입어 지난해 주식시장 급락, 채권금리 급등 국면에서 주식비중 축소 및 현금비중 확대, 짧은 만기의 채권을 중심으로 방어적인 운용을 해왔고, 지난해 4·4분기 이후 주식시장이 회복세를 나타내자 빠른 속도로 수익률이 반등했다. 이에 따라 1년 수익률을 제외한 1개월, 3개월, 6개월, 2년, 설정일 이후 수익률 모두 플러스를 기록하고 있다.

이 상품은 자체 개발한 글라이드 패스(생애주기 자산배분)에 따라 ETF를 주요 자산으로 운용하는 만큼 국내 TDF 상품 가운데 제일 낮은 보수를 적용하고 있다. 퀀트 전략 기반의 체계적인 자산배분 운용 및 변동성 관리를 통해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장기 성과를 추구하며, 장기투자일수록 유리해지는 구조가 특징이다.

특히 대표적인 자산배분 전략인 주식60%, 채권40%로 구성된 혼합형 지수 대비 낮은 변동성으로 수익률도 지속적으로 우위를 나타내고 있다.

다만, 지난해 글로벌 주식시장이 급격히 하락한 영향으로 이 상품을 포함해 전체 TDF 상품 대부분이 1년 수익률에서는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퇴직연금시장에 디폴트옵션이 본격 도입된 지난해 연금 대표 투자상품인 TDF의 성과가 저조해 아쉬움이 컸는데 단기 수익률 회복에 이어 TDF 2년 수익률도 ‘플러스’로 전환된 만큼 분산·장기투자의 장점이 다시 부각될 것으로 기대했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