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이재명, 김성태와 최소 4번 이상 통화..작년엔 '난감해졌다' 말하기도"

박지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2.03 07:18

수정 2023.02.03 07:18

검찰, 주변 진술 확보
[인천공항=뉴시스] 공항사진기자단 = 해외 도피 중 태국에서 체포된 김성태 쌍방울 전 회장이 17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2023.01.17. photocdj@newsis.com /사진=뉴시스
[인천공항=뉴시스] 공항사진기자단 = 해외 도피 중 태국에서 체포된 김성태 쌍방울 전 회장이 17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2023.01.17. photocdj@newsis.com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쌍방울그룹 실소유주 김성태 전 회장이 최소 4차례 통화했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3일 동아일보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영남)는 최근 수감 중인 김 전 회장으로부터 지난해 초 대선 직전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전화로 이 대표와 통화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월 변호사비 대납 의혹 제보자가 사망하면서 당시 대선 정국에서 관련 의혹이 재차 불거지자 김 전 회장은 이 전 부지사와 서울 모처에서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이 대표는 "쌍방울이 난감하게 됐다"고 말했고 김 전 회장은 "사실이 아닌데 뭐가 난리냐"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2019년 7월에도 이 대표와 김 전 회장의 통화가 이뤄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당시 김 전 회장은 경기도와 아태평화교류협회(아태협)가 공동 주최한 '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 참석을 위해 필리핀 마닐라에 가 있었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현지에서 국가보위성 소속 리호남 공작원과 송명철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조선아태위) 부실장을 만나 이 대표의 방북 비용에 대해 논의하고 이 대표를 대신해 300만 달러(약 37억 원)를 대납하기로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자리에서 김 전 회장은 역시 이 전 부지사의 휴대전화로 이 대표와 통화했는데 이 대표는 "행사에 가려 했는데 못 가서 미안하다"라는 취지의 말을 했다고 한다.

검찰은 이 밖에도 김 전 회장이 2019년 1월 중국 선양에서 북한 측과 만난 후 이 전 부지사의 휴대전화를 통해 이 대표와 통화하고 같은 해 12월 쌍방울의 속옷업체 비비안 인수를 축하하기 위한 술자리에서 이태형 변호사의 휴대전화를 통해 이 대표와 통화한 것으로 파악했다. 이 변호사는 변호사비 대납 의혹의 당사자로 지목된 인물이다.
다만 이 변호사는 "비비안 축하 술자리에 가지도 않았고, 이 대표와 김 전 회장 간 통화를 연결해준 적도 없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대표는 그동안 "쌍방울과의 인연은 내복 하나 사 입은 것이 전부"라며 김 전 회장과의 관계를 부인해 왔다.


검찰은 지난해 8월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이 전 부지사가 이 대표와 전화하며 검찰 수사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는 방모 쌍방울 부회장(수감 중)의 진술도 최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