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펀드·채권·IB

삼정KPMG “넷제로 이행, 천연가스·원자력 적극 활용 필수”

김경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2.06 16:08

수정 2023.02.06 16:08

삼정KPMG “넷제로 이행, 천연가스·원자력 적극 활용 필수”

[파이낸셜뉴스] 넷제로 이행 과정에서 천연가스와 원자력의 중요성이 제기됐다.

5일 삼정KPMG는 '넷제로로 가는 길, 에너지 안보와 새로운 에너지 믹스’보고서를 발간하고 기후위기 대응이 시급하나 신재생에너지 상용화에는 시간이 걸리는 현재 상황에서 징검다리 에너지원으로서 천연가스와 원자력의 적극적인 활용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2021년 글로벌 탄소 배출량이 전년대비 5.4% 반등하며 사상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의 발표공약시나리오(APS)에 따르면 글로벌 탄소배출량이 2050년까지 넷제로가 아닌 40% 감소에 그칠 것으로 예측된다.

보고서는 천연가스와 원자력의 구체적인 역할을 △발전 △수송 △산업(수소 생산) 부문으로 구분하여 전망하고, 국내 기업의 대응전략을 원재료 확보와 신시장 진입의 관점에서 살펴봤다.

IEA에 따르면 탄소 배출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발전(40%)이며, 넷제로를 위한 최우선순위는 석탄 발전의 축소다.
수소는 당장 기저발전원으로서 활용성을 갖기에 천연가스가 에너지 전환의 주요한 축이 된다.

천연가스는 연소 시 석탄 대비 40%, 석유 대비 20% 적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화석연료로 기존 인프라를 활용하여 전력 부문을 석탄에서 천연가스로 전환하면 최대 1200Mt의 탄소 감축이 가능하다. 또한 탄소 포집·활용·저장과 결합하여 저탄소 에너지 공급원이 된다.

삼정KPMG 이경석 전무는 “탄소배출에 대해 비용을 부과하는 것은 당장에 처한 현실이지만, 신재생에너지 상용화에는 시간이 걸리는 상황”이라며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천연가스와 원자력의 적극적인 활용"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에너지 전환과정에서 에너지 시장의 게임 체인저가 등장할 것이며 변화에 빠르게 적응한 국내 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을 선점할 기회로 삼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원자력은 값싼 국내 원전 발전가격과 낮은 탄소배출량으로 발전 부문의 매력적인 선택지가 된다.

원자력의 국내 정산단가는 2022년 기준 53원/kWh로 발전원 중 가장 낮고, 탄소 발생량은 태양광 및 풍력과 유사한 수준이다.

IEA에 따르면 글로벌 원자력 발전은 2030년까지 20년 전 대비 21.6% 이상 증가할 전망이며, 그 이후에는 증가세가 더욱 가팔라질 것으로 예측된다.

수송 부문에서는 차세대 원전인 SMR(Small Modular Reactor)이 기존 대형 원전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선박, 무인잠수정 등 해상에서부터 우주탐사선, 핵열추진로켓 등 우주까지 다양하게 활용될 전망이다.
또한 원자력을 통해 그린 수소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에 청정수소 생산이 가능하다. 국내 천연가스는 2030년까지 더욱 적극적인 활용이 요구되며, 2050년에 이르기까지는 CCUS 등 발전된 청정 신기술과의 결합이 필수적이다.
천연가스의 절대적 소비량은 2050년에 이르면 2030년과 유사한 수준에 머물 것이나, 청정 신기술을 활용한 저탄소 가스를 생산하는 기업만이 전체 가스 공급 중 절반에 가까운 양을 담당할 전망이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