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탄소중립 코앞인데… 지역 서비스업체 75%는 "계획 없다"

권병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2.09 18:33

수정 2023.02.09 18:33

부산연구원, 200곳 대상 조사
부산지역 서비스업체의 절반은 탄소감축 이행이 5년 내에 경영환경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런 인식에도 불구하고 대다수는 탄소감축 이행 대응계획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부산연구원은 9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부산지역 탄소 영향 평가 모델 구축 및 활용방안'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부산연구원이 부산지역 서비스업체 200개를 대상으로 탄소 감축 이행 인식조사를 한 결과 50%가 5년 내 정부의 탄소감축 정책이 경영 환경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인식했다.

업체 중에서도 음식점과 숙박업의 탄소감축 관련 인지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친환경용품 사용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제도적 규제에 직접적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탄소감축 이행 대응과 관련해서는 관심이 없거나 별도의 대응 계획이 없다고 응답한 업체가 75.5%에 달했다.

탄소 감축 이행이 어려운 요인은 '탄소감축 관련 설비투자 부담'(5점 만점에 3.89), '탄소 감축을 위한 비용을 확보하지 못함'(3.83), '정책 지원 부족'(3.77), '정책 및 규제의 불확실성'(3.65) 순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를 작성한 주수현 선임연구위원은 "일관성 있는 제도, 규제와 함께 친환경설비 등에 대한 정책자금 지원의 필요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업체들은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부산시 정책 지원으로는 에너지 고효율 설비 교체 지원(38.5%)을 가장 많이 원했다.
다음으로 탄소감축 관련 세금 인하 및 대출 우대(28.0%), 신재생에너지에 의한 자가 발전 지원(23.0%) 순이었다.

탄소감축을 위한 투자 의향은 54%가 없다라고 답해 서비스업체들이 설비 등에 대한 비용 분담 자체를 꺼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주 위원은 "서비스업체의 경영환경을 고려하면 탄소감축을 위한 자발적인 비용 투입은 어렵고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며 "서비스업도 탄소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설비투자와 같은 정책자금을 지원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권병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