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성형해 못 알아봐" "개명 후 결혼"…'정다금 사망' 학폭 4인방 근황

뉴스1

입력 2023.02.27 08:34

수정 2023.02.27 15:19

('그것이 알고싶다' 갈무리)
('그것이 알고싶다' 갈무리)


('그것이 알고싶다' 갈무리)
('그것이 알고싶다' 갈무리)


('그것이 알고싶다' 갈무리)
('그것이 알고싶다' 갈무리)


(서울=뉴스1) 소봄이 기자 = 14년 전 부산의 한 여고에서 발생한 학교폭력 사건인 '정다금 사망사건'의 가해자들의 근황이 전해졌다.

지난 25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싶다'(이하 '그알')에서는 '1216호에 갇힌 진실-정다금 사망 사건'이라는 주제로 고(故) 정다금양 추락사 사건을 조명했다. '그알' 제작진은 정양 사망 당시 1216호에 함께 머물렀던 4인방을 추적, 직접 이야기를 들어보기로 했다.

4인방을 아는 제보자들은 이들의 근황에 대해 "여행 다니고 그냥 평범하게 지내더라고요", "성형을 다 했고 지나가다 보면 못 알아볼 정도", "○○○은 지금 개명해서 다른 이름이고, 최근에 결혼했더라고요", "결혼하고 아기 낳고 살고 있다고 하더라"라고 전했다.

먼저 이나은(가명)은 현재 이민하(가명)로 개명해 결혼한 상태였다. 그는 불시에 찾아온 제작진이 "이민하씨 맞냐"고 묻자, "아닌데요. 누구신데요?"라며 경계했다.
제작진이 "정다금양 추락 사건에 대해 취재하고 있다. 1216호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여쭤보고 싶다"고 하자, "저는 아니다. 왜 자꾸 따라오시는 거예요. 저 아니라고요. 그분 찾아가시라고요"라며 답변을 거부했다.

이나은의 남편은 "결론적으로 아무 일이 없었잖아요. 맞죠?"라며 "극단적 선택이든 타살이든 결론은 극단적 선택으로 된 거잖아요. 세월이 지났는데 와서 아닌 걸 자꾸 파헤치고 그러니까. 뭐 아니더라도 피하게 되잖아요, 솔직히"라며 제작진을 돌려보냈다.

송라현(가명)은 '그알' 제작진의 전화를 받고선 "네, 알고 있습니다. 죄송한데 저 인터뷰할 생각 없다. (정양이 왜 추락했는지) 제가 어떻게 알아요? 제가 걔를 해한 것도 없었는데. 저는 더 이상 인터뷰하지 않겠다"고 대응했다.

이후 송라현은 제작진에게 "극단적 선택이라고 알고 있다. 정다금과 임가영(가명)은 저랑 교류가 없었기 때문에 그들의 관계에 대해 잘 알지 못합니다"라고 문자를 보냈다.

정양이 사망하기 전 마지막까지 함께 있었던 최다정(가명)은 연락을 받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제작진은 4인방의 주동자로 알려진 임가영(가명)을 수소문했지만, 행방을 찾을 수 없었다. 임가영 아버지의 집을 찾아가자, 집주인은 "이사 갔다. 이사 간 지 몇 년 됐다. 우리 집에서 그냥 날라버렸다"고 전했다. 임가영의 가족 지인은 "이사 가면서 아마 이 동네에도 거의 연을 다 끊어버린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임가영의 지인은 "SNS 전혀 안 한다고 그러더라. 그 나이에 되게 안 맞게 SNS 프로필 사진도 셀카 올리는 것도 전혀 하지 않았다"고 했다. 임가영은 사건 이후 온라인상에 신상 정보가 알려진 탓인지 개명 후 조용히 사는 것 같다는 게 제작진의 설명이다.

한편 2009년 12월 전남 화순의 한 리조트로 체험학습을 왔던 부산 A 여고 2학년 정양은 묵고 있었던 1216호에서 추락해 사망했다.

정양과 함께 묵었던 여학생 4인방은 그가 용돈과 학업 등 문제로 고민이 많았고 이에 극단적인 선택을 하려는 시도까지 했었다고 주장했다. 최다정은 정양이 혼자 베란다로 나간 뒤 얼마 후 비명과 함께 추락했다고 진술했다.

이에 경찰은 정양의 극단적 선택으로 결론 내렸으나, 부검 결과 높은 혈중 알코올이 검출되고 폭행 흔적으로 추정되는 상처들이 발견됐다.
수사가 재개되자, 4인방은 함께 술 마신 후 다툼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폭행은 없었고 머리채만 잡았다고 주장했다.

결국 증거불충분으로 4인방 중 주로 폭행을 가한 임가영에게만 상해 혐의를 적용해 사회봉사 명령을 내렸다.
다른 학생 3명은 '혐의없음'으로 불기소되면서 사건이 종결됐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