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檢, 돈봉투 받은 의원 동선 추적… 소환 임박

이정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5.29 18:53

수정 2023.05.30 08:22

윤관석·이성만 체포안 12일 표결
더불어민주당의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돈봉투 20개가 현직 국회의원에게 모두 도달했다고 판단하고 수수자로 의심되는 의원들에 대한 동선 추적에 나섰다. 구속영장이 청구된 윤관석·이성만 의원의 체포동의안 가결 여부도 관심사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지난 26일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을 구속기소하면서 300만원짜리 돈봉투 20개가 모두 현역의원들에게 전달됐다고 판단했다. 강 전 위원은 2021년 3~5월 윤 의원, 이 의원 등과 공모해 송영길 전 대표를 당선시키기 위해 당내에 총 9400만원이 살포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돈 봉투를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현역의원을 상당수 특정하고 이들의 행적과 동선에 대한 자료를 국회사무처 등 관련기관에 요청했다. 출입기록 등 관련 증거를 통해 돈을 받은 장소와 시기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차원이다.


다만 강 전 위원 공소장에는 국회의원, 지역본부장, 지역상황실장 등 수수자에 대한 특정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돈봉투 수수자에 대해선 이번 의혹 수사가 마무리되는 시점에 일괄 처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돈봉투를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현역의원들의 동선 확인이 마무리되면 이들에 대한 줄소환이 이뤄질 전망이다. 송 전 대표 소환도 순차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24일 구속영장이 청구된 윤 의원과 이 의원의 체포동의안은 30일 본회의에 보고될 전망이다.
표결은 다음 달 12일 본회의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체포동의안은 재적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과반이 찬성하면 가결된다.
두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은 윤석열 정부 들어 세 번째다.

clean@fnnews.com 이정화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