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금성출판사, 고등 정보 'AI 디지털교과서' 심사 최종합격

뉴시스

입력 2024.12.09 10:31

수정 2024.12.09 10:31

파이썬·엔트리 등 코딩 실습과 AI튜터 피드백 제공
[서울=뉴시스] 금성출판사,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 정보 AI 디지털교과서 합격 (사진=금성출판사 제공) 2024.12.0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금성출판사,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 정보 AI 디지털교과서 합격 (사진=금성출판사 제공) 2024.12.0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승주 기자 = 금성출판사는 팀모노리스와 공동 개발한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정보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AIDT)'가 지난달 29일 교육부 검정 심사에 최종 합격했다고 9일 밝혔다.

교육부는 내년부터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의 수학, 영어, 정보 과목에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를 우선 도입할 계획이다.

이에 금성출판사는 코딩 교육 학습관리시스템(LMS) 솔루션 '코들'의 운영사 팀모노리스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고등학교 정보 AI 디지털교과서를 공동 개발했다. 그 결과 검정 심사를 진행한 한국과학창의재단으로부터 지난달 29일 최종 합격 평가를 받았다. 교과 내용과 기술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합격본은 내년부터 학교 현장에서 사용될 예정이다.


금성출판사의 고등 정보 AI 디지털교과서는 과목의 핵심인 파이썬과 메이크코드, 엔트리 등의 프로그래밍 학습 환경을 제공해 화면 이탈 없이 코딩 실습이 가능하다.

또 교사가 직접 지도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AI 튜터가 학생이 작성한 코드에 즉시 피드백을 제공하며 AI 퀴즈 시스템이 수준별 평가 문항을 생성해 학생에게 추가 학습 방향을 제시한다.

교과서는 생동감 넘치는 멀티미디어 자료와 다양한 상호 작용 활동 기능을 탑재해 학습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를 높였다. 학생들의 학습 진행 상황은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교사가 한눈에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수업 진도에 따라 자료를 재구성하거나 인솔 모드를 활용해 수업의 집중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금성출판사의 수업 지원 서비스인 티칭허브는 AI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이용자의 궁금증 해소를 위해 주요 기능을 설명하는 가이드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은 수업 준비, 학습 활동, 학습 분석 3단계로 구성돼 교사와 학생의 화면을 모두 담았다.
이 외에도 일대일 문의 채널을 통해 상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금성출판사 관계자는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대한 많은 걱정과 우려가 있지만, 코딩 등 실습이 중요한 정보 과목인 만큼 효과는 더욱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기술 발전에 발맞춰 교육이 변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발전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금성출판사와 팀모노리스는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지역별로 진행하는 AI 교육 박람회에 참가해 AI 디지털교과서를 선보일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heyjud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