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2시 고려대 CJ법학관 베리타스홀
특강 및 토론 진행
한국 법학의 전통과 미래 조명
행사에서는 김동원 고려대 총장을 비롯해 김상중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원장, 최봉경 한국법학교수회 회장(서울대 로스쿨 교수), 김정환 연세대 법학연구원장(연세대 로스쿨 교수)이 축사를 전할 예정이다.
고려대 법학연구원과 로스쿨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법학연구원의 역사적 성취와 한국 법학의 주요 학문 전통, 그리고 오늘날 법학이 직면한 쟁점을 폭넓게 논의하는 자리다.
행사는 ▲제1부 기조발표 ▲제2부 특별강연: 고려법학의 역사와 회고 ▲제3부 우리가 '잊고 있는' 법학의 쟁점 발표 등 세 개의 세션으로 구성된다.
제1부 기조발표에서는 고려대 로스쿨 이주원 교수가 '고려대학교 법학연구원 창립 65주년의 역사와 전망'을 발표한다.
이어 제2부 특별강연 '고려법학의 역사와 회고'에서는 김일수, 하경효, 김선택 명예교수가 각각 고대 형법학·민법학·헌법학의 학문적 전통을 조명한다.
마지막 제3부에서는 '우리가 '잊고 있는' 법학의 쟁점'을 주제로 ▲비교헌법에서 언어의 인식론적 문제 ▲소년사법에서의 전도된 전미래성 등 두 개의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한편 고려대 법학연구원은 1960년 12월10일 설립된 국내 최초의 대학 부설 법학연구기관이다. 현재 총 29개의 전문연구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학술 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oo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