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이전 극적 타협' 접점 찾기

      2000.07.03 04:44   수정 : 2014.11.07 14:04기사원문

은행권이 사실상의 파업국면에 접어들었다. 3일 진행된 은행별 파업 찬·반투표 결과 일부 은행의 파업불참선언으로 일단 전 은행 파업동참이라는 최악의 상황은 모면하게 됐지만 상당수 은행에서 파업에 동조하는 쪽으로 투표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 상황만을 놓고 보면 상당수 은행의 총파업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파업찬반투표결과 일부 우량은행을 제외한 비우량 은행 노조들 대부분은 파업에 찬성 의사를 던진 것으로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금융노련측은 4일 오전 투표결과를 공식 발표하고 각 은행에 행동지침을 전달할 방침이다.

정부와 노조간의 협상도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만큼 정부와 금융노조 간의 입장차이가 크다. 정부는 노사정이 참여하는 대화협의체를 구성,총파업 예정일인 11일 이전에 어떻게든 타협점을 찾아보겠다는 전략이다.또 금융지주회사제 도입을 강행하되 구조조정과정에서 인력과 조직감축을 최소화한다는 점을 협상과정에서 중점부각 시킬 방침이다.

그러나 금융노련측은 정부가 구조조정정책의 근간을 바꾸지 않는 한 파업돌입전 협상은 없다고 못박았다.
이는 일단 파업을 강행한 뒤 주도권을 쥐고 정부와 협상에 나서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문제는 총파업 강행시 그 강도가 얼마나 클 것이냐 하는 점이다. 이와 관련,금융계에서는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는 파업강도가 약해질 수도 있다는 조심스런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일부 우량은행이 파업대열에서 이탈하고 다른 은행 또는 유관기관의 추가 이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 금융권의 시각이다.

또 11일 이전에 정부와 노조간 극적 타협가능성도 약간은 있는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정부는 특히 금융노련측이 ‘총파업을 강행할 경우 일부 기본업무를 제외한 기업자금결제업무 등 주요업무는 모두 마비돼 경제계 전체에 막대한 파장이 일 것’이라고 강조한 점에 특히 주목하고 있다.
이는 금융노조가 일말의 협상여지는 남겨놓았음을 시사하는 대목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금융노조로서도 경제 전체가 마비되는 상황까지는 원치 않을 것이라는 게 이 같은 해석의 배경이다.
또 협상결과에 따라서는 총파업을 모면하거나 파업강도가 낮아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금융당국은 보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최악의 경우라도 전산,결제시스템이 무너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fncws@fnnews.com 최원석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