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화 막아라”

      2005.02.24 12:35   수정 : 2014.11.07 21:10기사원문


경기도는 여야의 행정수도 이전 후속대안 합의에 따라 공동화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과천지역 문제 해결 등을 위한 별도 대책반을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

행정수도 후속대안에 대한 여야합의에 대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환영의사를 밝혔던 손학규 지사는 24일 오전 간부회의를 통해 “행정부지사가 주도 과천대책, 수도권 규제완화 대책 등을 다룰 대책반을 구성해 운영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도는 조만간 행정부지사가 주도하는 대책반을 구성, 행정수도 후속대안 관련 대책들에 대한 본격적인 검토에 들어갈 방침이다.

도는 현재 내부적으로 국가행정 기관 이전시 공동화가 우려되는 과천지역에 자체적으로 행정도시 또는 교육도시를 건설하는 방안 등을 논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손 지사는 간부회의에서 “행정수도 후속대책에 대해 여야가 대체적인 합의가 이뤄졌기 때문에 이 문제로 인해 더 이상의 국론분열과 국력 소모가 있어서는 안될 것”이라면서“이번 합의에 아쉬운 점이 없지는 않지만 후속대책이 마련된 만큼 이와 관련한 도 차원의 대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도는 국가경쟁력의 원천적인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며 실무부서는 수도권정비계획법 등에 의한 각종 규제가 완화되거나 철폐되는 방향으로 조정될 수 있도록 적극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손 지사는 “경제부처가 몰려 있는 과천지역이 공동화 되어서는 안 되며 지금과 같이 살기 좋은 도시환경을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면서“도는 이에 대한 대책을 구체적이고 적극적으로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종합청사가 있는 경기도 과천시는 여야 합의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여인국 시장과 곽현영 시의회 의장, 백남철 정부과천청사 이전반대 특별위원회 위원장 등은 이날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 및 여야의 신행정 중심복합도시건설 방침을 강력히 성토했다.

여 시장은 성명을 통해 “건설한 지 20년밖에 되지 않은 과천정부청사를 시민의 의사와 상관없이 정치적 야합에 의해 충청권으로 이전을 결정한 것은 7만 과천시민을 우롱하고 생존권을 위협하는 처사”라면서“쾌적하고 살기좋은 행정중심 도시인 과천을 놔두고 정부청사를 이전하려는 것은 분산효과도 보장할 수 없는 대표적 고비용 저효율 정책”이라고 비난했다.


시와 시의회, 정부과천청사 이전반대 특별대책위는 오는 3월 2일로 예정된 법안 통과시한에 맞춰 정부청사 이전의 부당성을 알리는 설명회와 대규모 군중집회 등을 개최하기로 했으며 특별법이 통과할 경우 헌법소원을 제기하기로 했다.

/ dikim@fnnews.com 김두일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