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공장' 후폭풍.. 애견숍 발길 끊겨 울상

      2016.05.25 18:44   수정 : 2016.05.25 22:41기사원문

최근 한 공중파 방송의 프로그램을 통해 최근 방영된 '강아지 공장(개 번식장)'의 참혹한 실태가 보도된 후 애견숍에 발길이 끊기는 등 '강아지 공장' 실태의 후유증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25일 "강아지 공장 실태는 고속 성장하는 국내 반려동물 산업의 또 하나의 어두운 이면"이라며 "이번 논란이 반려동물 관련 문화와 산업의 성숙한 성장을 위한 촉매제가 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애견숍으로 불똥…손님끊겨 발동동

SBS는 지난 15일 'TV동물농장'프로그램을 통해 시장 수요에 맞춰 강아지 생산을 최대한 늘리기 위해 강제 인공수정을 시키고, 불법 제왕절개 및 안락사를 자행하는 등 잔인한 강아지 공장의 실태를 방송했다. 문제는 이 프로그램의 여파가 강아지 분양 거부감으로 이어지면서 애견숍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

25일 기자가 방문한 서울 충무로의 애견거리는 강아지 공장 논란의 충격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다. 충무로의 대다수의 애견숍들은 동물농장 방송 이후 매출이 크게 줄었다.
충무 애견거리에서 10년 이상 근무했다는 김모씨(39)는 "방송 이후 손님이 정말 많이 줄어들었다. 10년 전 100개에 육박하던 애견숍이 지금 10개 정도만 남았는데 그마저 설 자리를 잃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또 다른 애견숍 관계자는 "예전에 TV 추적 60분에서 충무로 애견숍 관련 보도로 타격을 받았는 데 이번엔 또 한번 충격적인 실태의 불똥이 튀면서 손님들의 발길이 끊겼다"고 전했다.

현지 애견숍 관계자들은 모든 애견업체들이 '강아지 공장' 관계자로 매도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씨는 "예전 추적 60분 보도나 동물농장 내용 중에서 맞는 내용도 있는데 조금 다른 부분들도 있다"며 "우리 가게 같은 경우는 강아지를 판매할 때 주인과의 충분한 교감을 전제로 하고, 사올 때 역시 충분한 양육을 거친 건강한 강아지들을 주인과 만나게 해주기 위해 노력한다"고 말했다.

다른 애견숍을 운영는 이모씨(40) 역시 "일부 비양심적인 사람들 때문에 충무로 애견장사가 전부다 매도되고 그렇게 굳어져버렸다는게 안타깝다"며 "우리가게 같은 경우 10년 넘도록 충무로에서 신뢰있는 가게로, 손님들끼리 정보를 공유할 정도로 유명했다"고 말했다. 이어 "강아지를 1주일 정도 꼭 잘 보살펴달라고 손님들께 설명드리고, 모든 문제들을 이해시키고 하면서 양심적으로 살아왔는데, 이번 사건으로 모든게 부정적으로 굳어져버린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정부,반려동물 보호 대책 마련

개 번식장에 대한 논란이 확산하면서 정부도 대책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반려동물 번식장에 대한 대대적인 전수조사와 함께 불법영업장에 대해 벌금을 상향 조정키로 한 것.

우선 농림축산식품부는 빠른 시일내에 반려동물 번식장에 대한 전수조사에 착수키로 했다. 전국 번식장은 187곳에 이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농식품부는 위법 동물생산업체에 대해서는 관련법에 따라 조치할 방침이다. 또 미신고 반려동물 번식장에 대한 벌금을 상향 조정하고 관리, 감독을 강화하는 동물보호법을 개정키로 했다.

이와함께 반려동물 무자격 외과수술(자가진료)을 제한하는 내용을 담은 수의사법 시행령을 개정키로 했다. 선진국에선 수의사만이 진료행위를 허가하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반려동물 보호를 근간으로 하는 반려동물 관련산업 육성대책 마련을 검토하고 있으며 동물에 대한 학대행위 방지 등 동물을 보호 관리하기 위한 조치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산업 촉매제 기대

전문가들은 이번 기회에 반려동물 관련 문화와 산업의 성숙한 발전을 위한 제도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강아지 공장 논란의 경우, 선진국의 경우 법으로 교배 횟수를 정하고, 번식장 마리수도 정한다"면서 "이처럼 선진국은 동물복지가 잘 돼 있지만 우리는 미흡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강아지 공장 논란은 바로 잡아야 할 문제가 드러난 것"이라며 "이번 기회에 반려동물 보호와 산업 육성을 위한 체계적인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동물자유연대 관계자도 "동물농장의 강아지 공장 보도는 이미 10여년 전부터 있었던 문제를 재조명한 것"이라면 "이번 기회에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와 산업의 성장을 위해 제도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반려동물 보호를 위한 정부의 움직임도 긍정적인 부분"이라면서 "대책 실효성 지적도 있는데 지속적으로 감시해 정부가 밝힌 대책이 바른 방향으로 진행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hsk@fnnews.com 홍석근 김현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