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랑 끝에 선 더민주 비주류

      2016.08.28 17:47   수정 : 2016.08.28 17:47기사원문
더불어민주당의 8.27 전당대회 결과 친문재인계의 '한판승'으로 끝나자 비주류가 향후 진로를 놓고 고심에 빠졌다. 추미애 신임 대표야 그렇다치더라도 최고위원단마저 친문계가 장악하면서 내년 대선을 앞두고 비주류의 목소리를 대변할 '창구'가 사실상 없어지게 된 것이다. 비주류측은 친문계의 세 확산을 통한 독주를 우려하면서 당내 대권 구도 경쟁에서 '건강한 견제'기능이 상실할 수 있다는 판단아래 향후 주요 당직 등에서 새 지도부가 탕평책을 통한 당내 통합에 적극 나서줄 것을 은근히 기대하는 모양새다.

■비주류 지도부 입성 '제로'

28일 더민주에 따르면, 새 지도부는 사실상 친문체제로 재편됐다. 당의 바닥민심을 대변하는 권리당원들의 '몰표'와 국민의당으로의 분화과정에서 이탈한 옛 민주당원들의 표심이 친문계 성향의 당원들로 '대체'되면서 전체적인 당 주류는 친문세력으로 '치환'됐다는 관측이다.

전대에서 선출된 추미애 신임 대표와 최고위원 8명의 세력 분포도를 살펴보면, 거의가 친문인사들로 포진해있다.


최고위원 8명 중에서도 양향자 여성 최고위원, 김병관 청년 최고위원, 지역별 최고위원인 김영주.전해철.심기준.최인호 최고위원 등 6명이 친문으로 분류된다.

송현섭 노인 최고위원이나 김춘진 호남 최고위원 등 남은 두 명도 친문성향 인사들이어서 사실상 새 지도부는 특정 세력인사들이 장악한 셈이다.

전대 과정에서 추 신임 대표를 측면 지원한 최재성.노영민.정청래 전 의원 등도 친문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어 향후 이들의 당내 영향력은 점차 확대돼 '약화'된 비주류와의 정면 충돌도 예상된다.

반면 같은 '범주류'였던 민평련.혁신위 인사들은 친문 인사들의 대거 지도부 입성에 거의 맥을 추지 못했다.

김상곤 전 혁신위원장이 최하위를 기록하고, '범주류'로 불렸던 민평련.혁신위 소속 인사들도 지보두 입성에 실패했다.

당초 재야세력과 민주화.노동세력 등 친문 진영의 폭넓은 지지와 함께 비주류의 일부 이탈표까지 감안할 때 상당한 득표력이 예상됐던 김상곤 후보는 친문 표심의 '몰표' 앞에 무기력한 모습을 연출했다.

여성 최고위원에 출전한 민평련 유은혜 후보나 청년 최고위원에 도전한 혁신위 이동학 후보도 '문재인 키즈'인 양향자.김병관 후보에게 무릎을 꿇었다.

■주요 당직 및 당내 화합 차원서 중용 기대감

비주류의 약진을 꿈꿨던 이종걸 후보역시 전대 패배로 인해 당내 비주류의 입지를 거의 쪼그라든 상황이다. 이처럼 결속력을 발휘하지 못한 채 당내 '변방세력'으로 밀려날 위기에 처한 비주류의 고심이 깊어지는 대목이다.

이종걸 후보가 '컷오프'를 통과하고 당 대표 경선에서 2등을 차지했지만 지도부 입성에 모두 실패하면서 이후 당내 의사결정과정에서 철저하게 '소외'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

이에 비주류는 당장 정치적 목소리를 크게 내기보다는, 친문 주도 지도부의 대여 협상력 및 정국 대응력의 추이를 봐가면서 스탠스를 취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내년 대선을 관리할 추미애 호(號)에서 비주류의 목소리를 대변할 루트를 상실했다는 점에서 당분간 비주류의 정치적 재기는 힘들다는 관측이다. 비주류측은 다만 친문 특정 세력으로 당 의사결정구조가 독단으로 흐를 수 있다면서 '건강한 견제' 역할과 당내 화합 차원에서 향후 주요 당직에서 비주류 인사들의 '중용'을 은근히 기대하는 눈치다.


또한 특정세력으로는 내년 대선에서 친여 후보들을 압도적으로 이길 가능성이 적은 만큼 중도층 끌어안기 등 외연확장을 위해 당직 인사나 새 지도부가 당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비주류측을 포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