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희경·변재일 의원 '국내위성산업 발전방안 모색 세미나' 개최

      2017.03.24 15:20   수정 : 2017.03.24 15:20기사원문

자유한국당 송희경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이 오는 27일 '국내위성산업 발전방안 모색 세미나'를 공동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Beyond Space 대한민국 우주굴기'를 주제로 무궁화위성 7호 성공 발사를 기원하기 위해 진행된다. 송 의원과 변 의원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국내위성산업 현황을 점검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겠다는 계획이다.



정책세미나 기조발제는 류장수 한국우주기술진흥협회장이 맡았다. 류 회장은 '위성강국 코리아로서 입지 강화 및 국내 위성산업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종합 토론은 전영석 KT sat 부사장, 조명희 경북대학교 교수, 최성봉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본부장, 이호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전파위성연구본부장, 김경우 미래창조과학부 주파수정책과장 등이 참석해 의견을 나눈다.


송 의원은 이번 세미나와 관련 "세계 각국의 위성통신 각축전은 이미 시작됐다”며 “무궁화위성 7호 발사를 눈앞에 둔 지금이 국내 위성산업의 현 주소를 진단하고 우주선진국으로의 도약 방안을 논의해야 할 적기”라고 밝혔다.

변 의원은 "인공위성 산업은 전 세계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첨병이 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의 초연결사회에서는 산업적 가치가 더욱 증대될 것”이라며 “우리나라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필수 육성 산업이라는 점을 직시해 인공위성 산업이 추진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무궁화위성 7호는 KT sat에서 운영하는 민간 통신방송위성으로 남미 기아나(프랑스령)에서 발사될 예정이다. 지난 1970년에 시작된 국내위성산업은 1995년 무궁화1호 위성을 발사를 시작으로 발전해왔다.
무궁화위성 7호가 발사되면 우리나라는 총 4기의 통신방송위성을 운영하게 된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