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표 권한강화 승부수 오히려 국민의당 흔든다

      2017.07.19 17:54   수정 : 2017.07.19 17:54기사원문

국민의당이 어수선한 당내 분위기를 수습하기 위한 힘겨운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국민의당 혁신위원회는 지난 18일 당 대표 권한을 대폭 강화시키는 '단일지도체제' 도입을 제안했다. 빠른 의사결정으로 개혁에 속도를 내서 환골탈태하겠다는 각오다.

그러나 19일 정치권에서는 이 같은 혁신위 제안이 오히려 당내 분란을 야기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논란이 되는 부분은 최고위원회를 폐지하고 당 대표에게 대부분의 권한을 부여한다는 내용이다. 당내에선 '총재 시절'로 회귀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최고위원 출마를 준비했던 이들을 중심으로 거센 반발이 나오고 있다.

국민의당 한 관계자는 "정당 민주화를 위해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해온 활동을 30년 전으로 되돌리는 것"이라며 "혁신위가 내놓은 제안은 상상할 수도 없고 과거로 후퇴한 지도체제"라고 날을 세웠다.

당 대표 출마를 고심 중인 인사들 사이에서도 '단일지도체제'에 대한 찬반 기류가 엇갈린다.

가장 먼저 당권도전을 선언한 정동영 국민의당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당 대표 중심의 단일지도체제를 꾸리자는 혁신안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지금 당이 절대적인 위기인데, 강력한 대표 중심 체제를 구축해서 돌파해보자는 제안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출마여부를 고심 중인 문병호 전 최고위원도 "통상적인 상황에선 분권이 맞지만 지금은 보다 더 큰 책임을 대표에게 부여해야 당을 혁신할 수 있다"며 찬성 입장을 밝혔다.

반면 천정배 전 공동대표 측 관계자는 "각 당이 지난 30년간 제왕적 총재에게 쏠린 권력을 분산시키기 위해 정당민주화에 노력해왔는데, 이에 역행하는 방안"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은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제보 조작 사건과 관련해 윗선을 향한 검찰 수사가 턱밑으로 다가왔다.
검찰은 대선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이던 김성호 전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재소환해 조사를 시작했다. 검찰은 김 전 의원을 시작으로 박지원 전 대표 등 당 지도부를 조사하는 방안도 배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국민의당 의원실 보좌관 일부가 더불어민주당으로 옮겨가는 일들이 생기면서 당내 분위기는 더욱 어수선한 상황이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