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21일 당 진로 결정 ‘끝장토론’ 앞두고 갈등 최고조

      2017.11.17 17:29   수정 : 2017.11.17 17:29기사원문


바른정당과의 연대를 기초로 한 중도통합 추진 여부를 놓고 17일 국민의당 내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안철수 대표가 먼저 '빅 텐트론'을 꺼내들며 통합 추진을 공식화하자, 비안철수계와 호남 중진의원들의 반발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특히 일부 의원들은 탈당이나 분당을 염두에 둔 강한 발언까지 서슴지 않고 있다.



국민의당은 오는 21일 당 진로를 결정할 끝장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토론을 통해 통합론으로 촉발된 당내 분란을 최종 정리하겠다는 계획이다. 토론 날짜가 다가올수록 당내 의원들도 저마다의 작심발언을 쏟아내며 여론전을 격화시키고 있다.


먼저, 안 대표가 소강상태에 접어들었던 중도통합론에 다시 시동을 걸었다. 국민의당 내 주요 인사들은 전날 안 대표가 강연에서 제시했던 '빅 텐트론'은 당내 노선 정리를 위한 발언이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통합론에 조심스러웠던 안 대표가 끝장토론을 앞두고 세 결집을 위해 급격한 태세전환을 했다는 분석이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중도통합론과 관련해 "보다 적극적으로 외연을 확대해 '2당'으로 올라서는 것이 한국정치 개혁의 방향이라는 비전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은 기득권 양당구조를 혁파하기 위해 만든 당으로, 민주당과도 한국당과도 손잡을 수 없다"며 바른정당 이외의 통합은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안 대표가 끝장토론을 앞두고 중도통합론에 대한 강력한 추진 의지를 보이자, 호남 세력의 반발도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호남 중진의 리더격인 천정배 전 대표는 이날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그 길(중도통합)은 나라를 해롭게 하는 반개혁 적폐연대의 길인데 결코 함께 갈 수가 없다"며 "안 대표가 국민의당을 소멸의 길로 끌고 가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천 대표는 그러면서도 탈당보다는 당에 남아 노선투쟁을 지속할 것임을 예고했다.

4선의 조배숙 의원 역시 이날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안 대표를 향한 날선 발언을 이어갔다. 조 의원은 "안 대표의 바른정당과의 통합의지는 첫사랑 호남을 버리고 짝사랑 유승민을 선택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면서 "이제 분명히 해야 할 때가 됐다. 더 이상 모호한 태도로 유권자들을 기만하거나 호도해서는 안될 일"이라고 중도통합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한편, 이날 손금주 국민의당 의원은 수석대변인직 자리에서 스스로 물러났다. 손 의원은 사퇴 이유를 '건강상의 문제'라고 밝혔지만, 지도부 교체 등 특별한 계기가 없는 상황에서 주요 당직인 수석대변인직을 스스로 사퇴하는 경우는 이례적이어서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특히 최근 호남에서 안 대표를 향한 불만 여론이 높아지는 가운데, 전남 나주.화순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손 의원이 수석대변인직을 계속 맡는 것에 부담을 느꼈을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