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사 칼날 정치권 본격 겨냥에 긴장감 고조

      2017.11.20 17:11   수정 : 2017.11.20 17:11기사원문


검찰 수사가 정치인들을 본격 겨냥하면서 정치권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검찰은 롯데홈쇼핑 뇌물수수 의혹에 연루된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을 소환하는 한편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을 받는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해서도 전격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20일 전 전 수석을 제3자 뇌물수수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여권 고위직 인사가 검찰에 불려 나와 조사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혐의 부인…진술 등 토대로 영장 검토

전 전 수석은 이날 서울 서초동 검찰청사에 도착, 심경을 묻는 취재진에 "다시 한번 과거 의원 시절 두 전직 비서진의 일탈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무엇보다도 청와대에 많은 누가 된 것 같아 참으로 안타깝고 참담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어떤 것에도 관여한 바가 없다.
검찰에서 저에 대한 의문과 오해에 대해 소명하겠다"고 전했다.

검찰에 따르면 전 전 수석은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 소속 국회의원 때인 2015년 7월 롯데홈쇼핑이 자신의 영향력이 미치는 한국e스포츠협회에 3억3000만원의 협찬비를 내게 한 혐의다.

당시 의원실 비서관이었던 윤모씨(구속) 등과 공모, 롯데 협찬비 중 1억1000만원을 용역업체와 허위 거래하는 방식 등으로 자금세탁해 사적으로 쓴 혐의도 있다.

앞서 윤씨는 롯데홈쇼핑 방송 재승인 과정의 하자를 공개적으로 제기하지 않는 대가로 전 전 수석이 명예회장으로 있던 협회에 3억3000만원을 대회 협찬비로 내게 한 혐의(제3자 뇌물수수)로 구속됐다.

협회 사무국장 조모씨는 윤씨 등에게 롯데 협찬비 중 1억1000만원을 비정상적 방법으로 내주는가 하면 전 전 수석의 의원 시절 비서와 인턴 등에게 1년 동안 100만원 가량을 지급한 혐의 등으로 구속됐다.

검찰은 이날 전 전 수석을 상대로 롯데 후원금 의혹 및 협회 핵심 인사들과 공모 여부, 협회 자금 임의 사용 의혹 등을 집중 추궁했다. 그러나 전 전 수석은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증거 자료 및 전 전 수석의 진술 등을 토대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최경환, 특활비 1억 정황…어디까지 튀나

검찰은 이와 별도로 이날 오전 9시30분께 여의도 국회의원 회관 최 의원실과 자택에 검사, 수사관 10여명을 보내 압수수색했다.

검찰 수사진은 최 의원실의 각종 문서와 장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택에서도 보관 자료를 압수했다.


검찰은 국정원이 청와대에 특활비를 상납한 사건을 수사하면서 최 의원에게도 돈을 건넨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헌수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으로부터 '이병기 전 원장의 승인을 얻어 최 의원에게 1억원을 전달했다'는 진술을 받았고 이를 입증할 국정원 회계장부 등 자료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병기 전 원장 역시 2014년 10월께 당시 최 의원에게 1억원을 전달하겠다는 이 전 실장 보고를 승인했다는 취지의 '자수서'를 검찰에 낸 것으로 전해졌다.

유선준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