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병원 김형회 의생명연구원장 "암 유전자 변형 분석으로 환자 맞춤치료 가능"

      2018.01.08 19:48   수정 : 2018.01.08 19:48기사원문

"왓슨 도입과 함께 유전체 분석까지 같이 하기 때문에 경쟁력이 있습니다."

김형회 부산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장(진단검사의학과 교수.사진)는 8일 왓슨과 함께 도입한 유전체 분석의 강점에 대해 강조했다.

부산대병원은 지난해 1월 IBM 왓슨 포 온콜로지와 왓슨 포 지노믹스를 함께 도입했다.

왓슨 진료는 지난해 기준으로 300건이 넘었고 지노믹스는 100건이 넘었다.

암 환자가 진료를 받은 후 수술을 하기 위해 조직을 떼내어 차세대 염기서열분석(Next Generation Sequencing, NGS)검사를 하게 된다. NGS 검사를 하게 되면 암의 유전자가 어떻게 변형됐는지 알 수 있다.


하나의 암 조직도 유전자 변형이 수 십가지다. 이 유전자 변형에 따라 치료제를 다르게 사용하면 치료가 더 쉬워진다는 것이다.

예전에는 조직 검사를 해도 암 환자에게 사용하는 약이 다 같았다. 하지만 신약 개발로 치료제가 다양해지면서 맞춤 치료가 가능해진 것이다. 폐암 환자의 경우 유전자 변형에 따른 약을 골라주면 치료율이 20%에서 70~80%로 올라가게 된다. 이게 바로 정밀의료다.

김 연구원장은 "앞으로 환자에게 맞춤 암치료를 진행하려면 유전체 검사도 같이 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환자 개개인 별로 맞춤 치료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지난해부터 NGS 검사는 인정비급여를 받을 수 있어 환자 부담금이 50%로 줄었다.

왓슨 포 온콜로지의 경우에는 병원에서 따로 수가를 받지 않는다. 환자는 다학제 진료에 대한 비용만 부담하게 된다. 또 왓슨의 경우 현지화 과정이 필요하다.

김 연구원장은 "위암의 경우에는 왓슨의 조언보다 국내 의료진의 의견이 훨씬 더 낫다"며 "이는 인종별로 암 환자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유방암과 폐의 경우에는 왓슨의 의견이 좀 더 진료에 도움이 되지만 국내에서 환자가 많은 위암은 우리나라 의사들이 치료 의견을 더 잘 제시한다는 것이다. 이는 위암의 경우에는 서울과 지방병원의 수준차이가 많이 좁혀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왓슨이 미국에서만 사용하는 치료법을 제시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우리나라 보험에서 허가해주는 약과 미국에서 사용하는 약이 다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환자 데이터가 아직 부족한 것이다.


김 연구원장은 "왓슨도 각 나라별로 보험 체계나 허가 약물 등을 제시하는 부분에서 현지화 과정이 아직 필요하다"며 "현재는 데이터만 쌓는 게 문제가 아니라 한번 더 발전할 수 있는 과정에 있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부산대병원은 왓슨 진료를 토대로 '한국형 인공지능' 개발도 정밀의료센터에서 준비하고 있다.


김 연구원장은 "의료계에서도 아직 인공지능 도입 초기이므로 다양한 인공지능이 개발돼야 한다"며 "결국 환자 진료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pompom@fnnews.com 정명진 의학전문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