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성공 '산넘어 산'

      2018.01.11 16:50   수정 : 2018.01.11 21:10기사원문

"기술도 있고,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는데, 넘어야 할 산이 만만치 않네요."

은행의 혁신벤처 지원을 취재하면서 만난 한 스타트업(창업초기기업) 관계자의 하소연이다. 여기서 그가 말한 '넘어야 할 산'은 무엇일까.

핀테크(금융과 기술을 결합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지만 상용화하고 시장에서 성공하기까지는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하기'보다 힘들다고 한다. 기술개발 과정의 시행착오, 자금조달의 한계 등이 이유이기는 하지만 스타트업이 체감하는 가장 큰 넘어야 할 산은 '정부 규제'다.

기술력에 시장성까지 갖춘 핀테크가 '규제'라는 벽에 부닥쳐 반쪽짜리가 된다. 아예 빛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한다. 일부 스타트업은 규제가 적은 해외에서 개발하고 국내에 역수출하기도 한다.


이런 핀테크 스타트업의 하소연은 과거 출입했던 제약.바이오벤처와 오버랩된다. 지금은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있지만 불과 10년 전만 해도 우리나라 제약.바이오는 기술력과 해외 인지도에 비해 성과가 미미했다. 규제라는 벽에 부딪혀 연구개발(R&D)이 더뎠고 결과물이 나오는 것도 당연히 늦어졌다. 산업 육성과 규제 완화가 조금만 빨랐으면 글로벌 제약 판도는 변했을 것이라고 바이오벤처 관계자들은 말하곤 했다. 셀트리온, 삼성바이오의 글로벌 바이오시밀러 주도 시기도 몇 해 빨랐을 것이라는 이야기다.

이렇게 보면 전혀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제약.바이오와 금융은 꽤 닮았다. 두 산업은 공공재 성격이 강하다는 점, 여느 산업보다 정부 규제가 많다는 점, 신기술이 활성화되고 있지만 규제에 발목을 잡혀 '포텐(잠재력)'을 터트리지 못하고 있다는 점 등.

그래서인지 핀테크 스타트업의 정부 규제에 대한 하소연이 더욱 와닿는다. 전 세계적으로 핀테크 개발이 활발한 지금, 1분1초가 이들에게는 중요한데 정부 규제로 시간을 허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는 사이 미국 등 선진국은 물론 중국에서 핀테크 상용화가 한발 앞서고 있다.

글로벌 핀테크 시장은 무궁무진하고, 우리나라 스타트업의 경쟁력 또한 우수하다.
국내는 물론 세계가 경쟁하는 이 시장에서 규제에 발목을 잡혀 핀테크가 뒤처지는 일이 없으면 한다.

홍석근 금융부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