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인공지능 로봇 ‘사람’ 만든다

      2018.02.21 18:04   수정 : 2018.02.21 18:04기사원문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 로봇 시장에 발을 디딜 것으로 보인다. 우선 공업용 로봇을 시작으로 점차 가정용까지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회사는 그러나 상용화는 시기상조라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21일 전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말 AI 공업용 로봇 팔인 'SARAM(사람)'을 개발, 상표 등록을 마친 것으로 확인됐다.

SARAM은 AI가 탑재된 휴머노이드 로봇이다. 주로 공장에서 인력을 대신해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이동하는 데 쓰일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삼성전자는 자체 공장에 도입하기 위해 산업용 로봇을 제작해왔다. 다만 이 로봇은 AI를 탑재한 만큼 돌발 상황에 즉각적이고 자체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 발전 정도에 따라 수술용이나 가정용 등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관측된다.

회사 관계자는 "몇몇 연구원이 연구 과정에서 상표 등록을 한 것"이라며 "아직 상용화를 언급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업계는 삼성전자의 로봇 사업 진출을 초읽기로 보고 있다. 로봇 개발과 관련한 여러 정황들이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어서다.

이 회사는 최근 직립 보행 로봇 기술도 완성단계로 전해졌다. 이 로봇 기술은 지면의 경사 등 외부환경의 변화에도 발목 관절 각도를 조절해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하게 한다.

또 삼성전자는 보행 로봇을 이용한 위치 인식과 이동 공간 주변의 영상 정보 등을 수집해 지도를 작성하거나 업무에 활용하는 방안도 개발중이다.

삼성전자는 로봇을 장기 연구 과제로 선정해 종합기술원과 DMC연구소 등 여러 조직에서 수년간 다뤄왔다.

그 중에서도 삼성 로봇 연구의 거점인 글로벌기술센터의 노경식 마스터(임원급 연구위원)가 주축으로 알려졌다. 로봇 분야 인재 채용도 꾸준히 진행해왔다.

최근에는 벤처투자펀드인 삼성 넥스트는 이스라엘의 AI 로봇 업체 인투이션로보틱스에 투자했다.
이 회사는 노인 돌보미 로봇 엘리큐(ElliQ)를 만든 업체로, 삼성전자가 향후 가정용 로봇 개발을 염두에 둔 투자로 해석된다.

복수의 매체는 올 초 삼성전자가 무선사업부 산하에 로봇 하드웨어(HW) 부서를 신설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는 "무선사업부 내 로봇 부서는 없으며 관련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km@fnnews.com 김경민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