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무사 계엄문건 내주 본격 수사 착수할듯

      2018.07.11 17:24   수정 : 2018.07.11 17:24기사원문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검토 문건 등을 수사할 특별수사단 단장으로 임명된 전익수 공군본부 법무실장은 11일 "기무사와 관련해 제기된 의혹에 대해 공정하고 철저하게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전 단장은 이날 오후 서울 이태원로 국방부 청사에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은 뒤 언론 인터뷰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특별수사단은 보다 공정하고 철저한 진상규명 활동 등을 위해 송 장관의 지휘를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수사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수사단의 공식 명칭은 '기무사 세월호 민간인 사찰 의혹·전시 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 문건 의혹 특별수사단'이다.

전 단장은 특별수사단 구성에 대해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구성하겠다"며 "이번 주 안에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수사단 구성이 완료되는 대로 본격 수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문건을 검토하게 된 배경을 비롯해 어떤 정치적 의도가 있었는지 등도 망라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주 내 해·공군 검사 위주로 30여명 규모의 특별수사단을 구성하며, 활동시한은 8월 10일까지이지만 필요하면 연장할 수 있다.

한편 송 장관이 지난 3월 국군기무사령관으로부터 최근 논란이 확산 중인 촛불집회 당시 위수령 및 계엄령 발동을 검토한 문건을 보고받고도 후속조치를 취하지 않은 배경에 관심이 집중된다.


계엄령의 경우 대통령 재가 사안인 만큼 대통령을 배제시키고 군이 일방적으로 검토했다는 것은 사실상 국기문란 행위이고, 대통령과 연관됐다면 중대한 사안으로 볼 수밖에 없다는 게 이 문제를 제기한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논리다.

demiana@fnnews.com 정용부 임광복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