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협력회담 남측 수석대표 류광수 산림청 차장 "北산림복구 지원, 탄소배출권과 연계"

      2018.07.15 17:12   수정 : 2018.07.15 17:12기사원문

【 대전=김원준 기자】 "남북 산림협력사업은 상호 호혜적 시각에서 바라봐야 합니다. 자연재해나 병해충, 기후 등 산림에 작용하는 요인들은 국경에 관계없이 양쪽 모두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남북 산림협력분과 남측 수석대표인 류광수 산림청 차장(사진)은 "북한 산림의 황폐화는 생태적으로 접경지역뿐만 아니라 한반도 전체에 다분히 위협적이며 재해로 다가올 수 있다"며 이같이 남북 산림협력의 호혜성을 강조했다.



류 차장은 지난 1990년대 말 북측에서 발생한 임진강 수역 산사태로 우리 쪽 임진강이 범람, 인명과 재산피해가 반복됐던 일을 사례로 제시하며 남북 산림의 연관관계를 설명했다. 올해 초 북한 쪽에서 발생한 산불이 고성 쪽으로 번져 며칠간 진화에 나섰던 일도 예로 들었다.

류 차장은 "산림병해충이나 기후 등 산림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남북이 비슷한 상황"이라면서 "백두대간을 비롯한 한반도의 생태자원을 공동 연구하고 교류하는 것은 양측 모두에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산림분야에서도 '퍼주기'식 지원이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 류 차장은 "협력은 우리가 가진 경험과 기술을 공유할 수 있도록 이뤄지며 주로 우량종자와 묘목 제공, 양묘장 조성 등 생산기반을 마련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다"면서 "북한이 자력으로 산림관리를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향후 북한 산림복구지원을 탄소배출권과 연계하는 것도 남북이 상생할 수 있는 구상 중 하나다.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감축목표치는 오는 2030년까지 3억1500만t. 이 가운데 11% 안팎은 해외시장을 통해 충촉시킬 계획이다. 북한 산림복구 차원에서 어차피 조림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탄소배출권과 연계하겠다는 판단이다.


류 차장은 "탄소배출권과 관련한 조림에 온실가스 다배출 기업이 참여하는 방식을 고려한다면 북한 산림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탄소배출권을 확보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류 차장은 지난 4일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산림협력 분과회담에서 북측과 산림조성과 보호를 위한 협력문제를 상호 협의하고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류 차장은 "현재 북한이 추진해야 하는 산림녹화 규모는 우리가 1970년대 초 치산녹화를 시작할 때와 비슷한 규모로 보면 된다"면서 "산림협력 분야는 이념과 정치적 요소 등 장애요인이 적은 만큼 활발한 교류를 통해 좋은 결실을 맺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kwj5797@fnnews.com 김원준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