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외교 강행군 이후 짧은 휴식...남북관계 속도내는 靑

      2018.09.29 21:28   수정 : 2018.09.29 21:28기사원문
열흘 가까이 남북·한미 정상회담 등을 소화하며 북·미 대화의 불씨를 살리는데 성공한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공식일정을 잡지 않고 휴식을 취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 27일 미국 뉴욕 방문을 마친 뒤 곧바로 경남 양산 사저로 이동, 28일 하루 연차를 내고 부친의 선영이 있는 양산 하늘공원을 찾아 뒤늦은 추석 성묘를 했다. 이번 짧은 휴식 후엔 또다시 숨가쁜 외교일정이 예상된다.



문 대통령이 목표로 삼은 연내 종전선언 시한까지는 불과 3개월 남은 상황.

청와대는 지난 28일 기존의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원회'를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로 개편해 전날 1차 회의를 열었다. 청와대는 '금년 내 동·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갖는다'는 평양공동선언에 따라 이번 회의에서 동·서해선 철도연결을 위한 남북 공동 현지조사를 내달 중에 착수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유엔군사령부와 세부 사항을 협의하기로 했다. 9월 평양공동선언의 이행에 시동을 건 것. 남북은 앞서 지난 8월에도 철도연결을 위한 현지조사를 계획했다가 대북제재 등의 문제로 유엔사가 반대하며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정상 간 큰 틀의 대북정책에 공감대를 이룬 만큼 이제는 논의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으리라는 것이 청와대의 판단이다.



남북관계 진전과 함께 북·미 대화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24일(현지시간)미국 뉴욕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머지않아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겠다'고 밝힌 상황.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동력을 상실해가던 북미 간 대화를 정상적인 궤도로 복원시켰다는 게 가장 중요한 성과"라고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조심스럽게 상황을 지켜보며 연내 종전선언 성사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물밑 조율에 한층 힘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남북 정상 핫라인' 등을 통해 북미 간 이견 좁히기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다만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최근 기자들과 만나 "핫라인 통화 등은 현재 예정에 없다"면서 당분간 북미 간 대화를 지켜봐야 한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