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만난 文대통령, 속도전…중앙亞 순방 이어 남북정상회담

      2019.04.13 09:00   수정 : 2019.04.13 09:00기사원문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김정은 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백두산 천지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9.20

이달 말 판문점서 '원포인트' 가능성 '솔솔'

(서울=뉴스1) 김현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4차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전날(1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남북정상회담을 조만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언급하면서다.



다음주 투르크메니스탄과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방문에 이어 이른 시간에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 위해 대북 특사를 보내는 등 보폭을 빠르게 가져갈 것으로 보인다.

13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미국을 방문해 1박3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전날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여독을 풀면서 전날 직접 언급한 남북정상회담 추진에 대해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문 대통령의 방미 기간 중에 열린 북한 최고인민회의 내용과 결과를 보고 받고 조기 남북정상회담 전략짜기에도 들어갈 것으로 관측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남북정상회담 또는 남북 간 접촉을 통해 한국이 파악한 북한의 입장을 가능한 조속히 알려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지난해 무산될 뻔 했던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문 대통령이 나서 성사시켰던 것처럼, 이번에도 문 대통령이 현재 꽉 막힌 북미 관계의 해결사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당시 4·27 남북정상회담 한달 만에 '깜짝' 진행된 5·26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Δ4·27 판문점 선언의 이행 Δ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 등을 위한 의견 교환을 하면서 북미간 '중재외교'에 나선 바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도 이번 문 대통령의 방미를 앞두고 "북미회담이 작년 5월 취소됐고 그 다음 판문점에서 원포인트 남북정상회담을 한 뒤 6월12일 북미정상회담이 열렸다"며 "아마 이번에도 우리의 역할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에 비핵화 협상과정이 '4차 남북정상회담→3차 북미정상회담' 순으로 정리되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우선 문 대통령은 최단 기간 내에 김 위원장과의 정상회담 타진을 서두를 것으로 분석된다. 북미의 하노이 담판 이후 경색된 관계를 풀기 위해서는 시간을 끌어봤자 좋을 게 없다는 판단에서다. 준비작업에 속도를 내기 위해 '대북특사'를 빠른 시간 내에 보낼 수도 있다는 관측에 힘이 실린다.


만약 김 위원장이 동의할 경우 이르면 이달 말 '원포인트 남북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도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오는 27일이 4·27 남북정상회담 1주년인 만큼 이때를 전후해 남북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을 제기해 왔다.


이외에도 문 대통령은 주말 동안 문형배·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강원도 산불 이재민 대책 등 국내 현안을 살피면서 오는 16일부터 23일까지 있을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방문도 준비할 예정이다.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