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단식농성 중단, 패스트트랙 지정…홍영표의 원내대표 1년

      2019.04.30 11:58   수정 : 2019.04.30 11:58기사원문
홍영표 원내대표. © News1 이동원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가 지난해 5월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특검을 요구하며 9일째 단식 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김성태 당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찾아 대화하고 있다. © News1 안은나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 News1 임세영 기자

협상력 발휘했지만, 패스트트랙 강행 아쉬움도
지지기반이던 노동계와 갈등도

(서울=뉴스1) 전형민 기자 = "국정을 주도하는 책임 여당의 원내대표가 되겠다"

여소야대, 다당제 국회에서 강성파로 평가되던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지난해 5월 취임 후 첫 일성(一聲)이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단식 농성장을 찾겠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드루킹 특검'을 요구하며 9일째 단식 중이었다.

국회가 파행을 거듭하던 악조건 속에 원내사령탑에 올라 첫 행보로 당시 카운터파트인 김 전 원내대표의 단식농성장을 찾았던 홍 원내대표의 임기가 30일 사실상 마무리됐다.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합의한 선거제도·사법제도 개혁 법안들의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을 끝으로 지난 1년간의 다사다난했던 활동을 마무리하게 됐다.


당 안팎에서는 홍 원내대표에 대해 대체로 어려웠던 시기에 협상력을 발휘해 정국을 잘 헤쳐왔다는 평가가 나온다.

하지만 임기 막판 패스트트랙 지정을 강행하며 다시 한 번 정국이 꽉 막힌 채로 후임 원내대표에게 사령탑을 인계하게 된 것에 대한 지적도 있다.

원내사령탑직을 수행하면서 지지기반이었던 민주노총과 극한의 갈등을 겪은 것은 홍 원내대표의 개인적인 아쉬움으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서는 홍 원내대표의 임기를 카운터파트에 따라 전기(김성태 전 원내대표)와 후기(나경원 원내대표)로 나누기도 했다.

홍 원내대표는 지난해 5월 11일 원내사령탑 선출 직후 단식농성 중이던 김성태 원내대표를 전격 방문, 같은 날 오후 김 원내대표의 단식농성을 끝내고 대치 정국을 풀어내는 등 협상력을 드러냈다.

이후 여야가 대치하던 2018년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 통과시키는가 하면 입법성과를 위한 '민생입법협의체' 구성을 제안해 가동했다.

6월에는 대통령 개헌안 처리에는 실패했지만,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6·13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를 압승(12곳 중 11곳서 승리)으로 치러내며 국회 운영 주도권을 쥐었다.

7월에는 제20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협상을 진통 끝에 마무리 지었고, 여야 5당 원내지도부가 방미를 통해 '초당적 의원외교'를 펼치기도 했다.

기록적인 폭염이 이어지던 8월에는 그동안 '쌈짓돈'이라고 일컬어 지던 국회 특수활동비를 여야 합의로 폐지하기로 하는 성과를 냈다.

정기국회였던 9월과 10월은 국정감사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임명 문제, 심재철 한국당 의원의 비공개 자료 불법 열람 의혹 등을 놓고 여야가 첨예하게 맞붙었다.

홍 원내대표는 여야의 치열한 공방전 속에서도 6개 비상설 특별위원회를 가동하는가 하면, 카운터파트인 김 원내대표와 나란히 한 방송에 출연해 이를 두고 '맞짱 토론'을 벌이기도 했다.

11월과 12월에는 공공부문 국정조사특별위원회를 출범시키며 국회를 정상화시켰고, 이후 470조 원에 이르는 사상 초유의 '슈퍼예산'을 진통 끝에 통과시키는 성과를 이뤘다.

하지만 여야 공방 속에서도 꾸준히 성과를 내오던 2018년과 달리 2019년은 연초부터 현재까지 사실상 '빈손' 국회라는 오명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

1월부터 여당이 드라이브를 걸어온 Δ유치원 3범 Δ공수처법 Δ검경 수사권조정 관련 법안 등은 30일에서야 여야 합의가 아닌 한국당의 극렬 반대 속에 겨우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했고, 민생법안들도 줄줄이 몇 달 째 국회에 발이 묶여있다.


특히 노동 분야 시급한 민생법안인 탄련근로제 단위기간 확대와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 최저임금 결정제도 개편 등은 아예 논의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

여기에 지난 25일 정부로부터 제출된 6조 7000억 원 규모의 추경안도 처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일 주일여 남은 임기 동안 패스트트랙 강행으로 경색된 정국을 얼마나 추슬러 '유종의 미'를 거둘지 관심이 쏠린다.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