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도 무역전쟁 충격 본격화… 2분기 소비·생산 고꾸라져

      2019.05.16 17:33   수정 : 2019.05.16 17:33기사원문

미국 경제가 2·4분기 들어 예상치 못한 급락세를 타고 있다. 중국과 무역전쟁 충격에서 자유롭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 제조업체들이 위축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성장률 전망치도 뚝 떨어졌다.

무역전쟁 충격이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와 일시적 현상일 뿐 확대해석할 필요는 없다는 낙관이 혼재한다.

1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1·4분기 우려를 딛고 깜짝 성장을 기록했던 미국 경제는 2·4분기 들어 다시 둔화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지표 둔화··· 전망 줄줄이 하향

소매부터 생산, 운송에 이르기까지 곳곳에서 파열음이 들린다.
이날 미국 상무부에 따르면 4월 소매매출은 계절조정치가 전월 대비 0.2% 감소했다. 전자제품, 주택 개량용품, 자동차, 자동차 부품 등의 매출이 크게 줄었고 온라인 쇼핑업체들의 매출 역시 급감하면서 매출하락의 주된 배경이 됐다. 일부에서는 세금환급금 규모가 기대를 밑돈 데 따른 반사효과로 보고 있지만 많은 이코노미스트들은 미·중 무역전쟁 불안감에 가계 역시 움츠러드는 신호로 해석하고 있다.

제조업 생산도 큰 폭으로 줄었다. 연방준비제도에 따르면 4월 공장 생산은 전월 대비 0.5% 급감했다. 지난 넉달간 3번째 감소세다. 공장 생산은 1·4분기에도 연율 기준으로 전분기 대비 2.1% 감소세를 기록한 바 있다. 연초 이후 지속적인 제조업 활동 위축은 미국 제조업체들이 무역전쟁, 세계 경기둔화, 강달러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시사한다.

MFR의 수석이코노미스트인 조슈아 샤피로는 "제조업지표에 어떤 식으로든 윤색이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이 안 든다"면서 "성장은 실종됐다"고 비관했다. 샤피로는 "미국 내수는 상당히 미약하고, 수출수요는 약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 경제활동의 선행지표 역할을 해 전문가들이 늘 주시하는 화물운송 수요 역시 이상 신호를 보내고 있다. 캐스 정보시스템(CIS)이 집계하는 캐스화물지수는 지난달 3.2% 하락, 5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CIS는 지수 하락이 "경기전망에 실질적이고 점증하는 위협이 있음을 시사한다"고 우려했다.

■노동흐름 탄탄 과민반응 지적도

경제지표들이 둔화하는 가운데 전문가들의 성장률 전망치도 하향조정이 잇따르고 있다. 경제전망 업체인 매크로이코노믹 어드바이저스는 지표들을 반영해 2·4분기 미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2.1%에서 2%로 떨어뜨렸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도 1.7%에서 1.6%로 미국 2·4분기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했다.

시장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는 애틀랜타연방은행의 성장률 추적지표인 GDP나우는 2·4분기 성장률이 1.1%에 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침체 우려를 딛고 1·4분기 3.2% 깜짝 성장세를 보였던 미국 경제가 2·4분기에는 무역전쟁 충격이 본격화하면서 고꾸라질 것이 거의 틀림없을 것임을 시사한다. 이코노미스트들은 1·4분기 수입감소 등의 여파로 생산과 재고가 늘어 소비·투자 위축을 상쇄했던 데 반해 2·4분기에는 그 같은 요인들이 없어 성장세가 낮아질 것으로 예상했지만 최근 하강 폭은 이를 넘어서는 수준이다. JP모간의 마이클 페롤리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최근 지표들은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하강 폭이 더 깊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다만 페롤리는 미국 노동시장이 탄탄한 흐름을 이어가는 한 경제상황을 비관할 필요는 없다고 지적했다. 4월 지표에 과민반응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그는 미국 경제가 6월이 되면 사상 최장인 10년 호황을 기록할 것이라고 낙관했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