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히 발 들였다가 운명이 된 뮤지컬, 우리만의 작품으로 토니상 받는 게 꿈"

      2019.07.15 17:35   수정 : 2019.07.15 17:35기사원문
지난 2016년, 첫 창작뮤지컬 '마타 하리' 개막을 앞두고 엄홍현 EMK뮤지컬컴퍼니(46) 대표는 농담처럼 "망하면 은퇴한다"고 했다. 그로부터 3년 후, 은퇴는커녕 '웃는 남자'(2018)에 이어 '엑스칼리버'(2019)까지 세 번째 창작뮤지컬이 성공리에 공연 중이다. 카카오가 투자한 첫 작품인 '엑스칼리버'는 7월 중순경 손익분기점을 넘긴다.

"어느 순간부터 계산기 두드리지 않는다"는 엄 대표가 작품의 완성도에 '올인'한 결과다.

EMK는 '마타하리' 125억원, '웃는 남자' 175억원, '엑스칼리버'도 100억원대로 제작했다. 엄 대표는 "제작비 한도를 정해두면 자신감이 떨어질 것 같다"며 "수익은 모르겠고, 지금은 어떤 작품을 만들어도 관객 10명중 7명은 만족시킬 자신이 생겼다"고 말했다.
실제로 '마타 하리'와 '웃는 남자'는 '한국뮤지컬어워즈' '예그린뮤지컬어워드' 등 시상식의 작품상을 석권하며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엄 대표는 "작품이 별로면 중간에 과감히 엎는다"고 했다. 호평 속에 공연 중인 '엑스칼리버'도 그랬단다. "2017년 공연을 목표로 2016년 첫 워크샵을 했는데 도무지 시간 내 완성도를 끌어올릴 자신이 없었죠. 제 눈이 대중의 눈이라고 생각합니다. 70~80% 만족해야 본격 연습에 들어갑니다."

그는 2006년 첫 뮤지컬 '드라큐라'(2006)가 쫄딱 망해 혹독한 신고식을 치렀다. 하지만 2009년 EMK 설립 이후 승승장구 중이다. '모차르트!' '엘리자벳' '레베카' '마리 앙투아네트' '팬텀' 등 유럽 뮤지컬로 새 바람을 일으켰다. 특히 스몰 라이선스(음악과 대본만 가져와 국내에 맞춰 재창작)로 실력을 쌓은 뒤 지금은 세계시장을 겨냥한 창작 뮤지컬로 승부를 걸고 있다.

엄 대표는 벌써 '엑스칼리버' 재연 시 수정할 장면을 머릿속에 그리고 있었다. "'웃는 남자'처럼 '엑스칼리버'도 공연 개막 전, 한 공연장을 빌려 전 장면을 점검했습니다. 그때 구현한 장면을 정작 본 공연에서 구현 못한 게 있어요. 안타깝죠. 재연 시 수정할 부분은 늘 해당 공연 마지막 1주일에 확정합니다. 그때 매일 공연장으로 출근하는 이유죠."

'가난한 시골 촌놈' 출신이라는 엄 대표는 "무엇이건 열심히 한다"를 모토로 스무살부터 하루 4시간 이상 자본 적이 없다. 뛰어난 친화력과 근성·성실함으로 젊은 나이에 큰돈을 벌었다가 쫄딱 망하기도 하는 등 인생의 굴곡을 경험했다. 뮤지컬업계는 '우연'히 발 들였다가 '운명'처럼 사랑하게 됐다. "'드라큐라' 실패 후 왠지 모를 오기에 복수(흥행작 배출)하고 업계를 떠나려고 했죠. 근데 작품을 만들수록 감정이 달라지더니 누구보다 뮤지컬을 사랑하게 됐습니다. 사랑과 동시에 책임감과 새로운 목표가 생겨 지금에 이르렀네요."

물론 슬럼프도 있었다. "제가 명색이 대표고 프로듀서지만, 제 일의 태반이 남에게 부탁하는 일입니다. 문화산업은 물건 하나 만드는데 파트가 너무 많고 파트마다 생각이 다 달라요. 하나로 통합하고 조율하는 일이 너무 어려워요." '엑스칼리버'에는 무려 180여명의 배우와 스태프가 참여 중이다. 그의 핸드폰에는 한 제작진에게 보낸 장문의 설득 문자, 배우들과 전화한 통화 내역이 빼곡했다. "사람의 마음을 얻어야 좋은 작품이 나오잖아요. 근데 뮤지컬은 매번 최고의 작품을 만들어야 하니 늘 을·병이 돼야 합니다." 물론 요즘엔 거절할 일도 있다. 국내외에서 뮤지컬 제작요청이 들어와 책상 위에 대본이 수북이 쌓여있었다.


"3년 전 어느 겨울밤, 제가 남들 뒤치다꺼리만 하는 것 같아서 대표직 관둔다고 문자 보내고 잠적했지요.(웃음) 그때 3~4개월 방황하며 새삼 많은 사람을 행복하게 해주는 제 직업의 가치를 깨달았어요. 한때 '정주영 회장'처럼 부자가 되고 싶었지만 지금은 뮤지컬을 더 잘 만들고 싶어요." 그의 꿈은 '연극-뮤지컬계 오스카' 토니상 수상이다. "이제 매년 1편씩 창작뮤지컬을 선보일 겁니다.
한국영화 원작 중극장 뮤지컬부터 국내 창작진이 뭉친 신작까지 2023년까지 라인업이 잡혀있어요. 창작뮤지컬로 해외에서 수익을 얻는 구조를 만드는 게 목표입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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