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식량 안보’ 결실…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 터미널 준공

      2019.09.25 17:38   수정 : 2019.09.25 18:22기사원문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의 100대 과제 중 하나였던 '국가 식량안보' 과제가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터미널 준공으로 결실을 맺었다.

포스코인터는 국내 최초로 연 250만t 규모의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터미널을 준공,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고 25일 밝혔다. 현재 한국은 쌀을 제외한 식량 자급률이 10%미만에 그쳐 이번 곡물 수출터미널 준공은 단순 포스코인터의 곡물 중개업을 넘어 '국가 식량안보' 측면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는 평가다.



현지시각 24일 우크라이나 미콜라이프에서 열린 준공식에는 김영상 포스코인터내셔널 사장, 오렉심 그룹의 유리 부드닉 회장, 주 우크라이나 권기창 대사 등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번 행사엔 알렉산드르 스타드닉 미콜라이프 주지사, 알렉산더 쉔케비치 미콜라이프 사장 등 우크라이나 현지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석해 이번 사업에 거는 기대감을 표명했다.

■세계적 곡창지대 확보

포스코인터는 이번 곡물터미널의 지분 75%와 운영권을 갖고 있다.
우크라이나 남부 흑해 최대 수출항 가운데 하나인 미콜라이프 항에 위치하고 있으며 밀, 옥수수, 대두 등 연간 250만t 규모의 곡물을 출하할 수 있다. 우크라이나는 곡물 생산량이 지난 2007년 4000만t에서 2017년 7700만t으로 10년 새 약 2배, 수출량은 같은 기간 850만t에서 4300만t으로 약 5배 늘었다. 옥수수, 밀, 대두 등 주요 곡물의 5대 수출국이자 전세계 주요 곡창지대 중 하다. 특히 전체 곡물 수출량의 약 90%가 흑해 항만을 통해 수출되고 있으며, 이중 최대 물량인 22.3%가 포스코인터 곡물 수출터미널이 위치한 미콜라이프 항에서 수출된다.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터미널의 현지 파트너사인 오렉심 그룹은 우크라이나 해바라기씨유 수출 분야에서 선적 점유율 30%(2017년 140만t 수출)를 차지하는 1위 기업이다. 현재 미콜라이프항에 식용유지 전용 터미널을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하역업, 물류업을 영위하고 있는 현지 유력 종합물류 기업이다. 포스코인터는 이번 곡물 수출터미널 준공을 통해 우크라이나 생산 곡물의 수매, 검사, 저장, 선적에 이르는 단계별 물류 컨트롤을 할 수 있게 됐다. 곡물 물류사업에 뒤따르는 리스크는 줄이고 효율적인 재고관리가 가능하다는 걸 의미한다. 또 아시아와 북아프리카, 중동(MENA) 지역 연계 수요를 개발할 수도 있다.

■식량안보 강화

이번 수출터미널 준공은 식량 안보측면에서도 의미가 남다르다. 우리나라는 현재 쌀을 제외한 식량 자급률이 10% 미만으로 대부분의 곡물 수급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연간 식용 및 사료용 곡물 수요가 2000여만t에 달하지만 국내 곡물생산량은 쌀을 제외하면 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옥수수, 밀의 자급량은 1%대로, 2017년 기준, 옥수수 약 1000만t, 밀은 약 500만t을 수입했으며 기후 변화나 작황 문제 등에 따라 심각한 수급불안정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국내 민간기업이 해외 수출 터미널을 운영하게 됐다는 건 글로벌 곡물 트레이더로서의 역량 강화를 뛰어넘어 '국가 곡물조달 시스템 구축'과 '기업시민' 실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코인터내셔널 김영상 사장은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한국 최대의 식량자원 기업을 목표로 식량사업 밸류체인을 확장해 가고 있으며, 그 중심에 우크라이나 곡물수출 터미널이 있다"며 "세계적인 곡물시장인 우크라이나와의 사업 협력은 '대한민국 식량안보 구축'과 포스코그룹 100대 과제 달성의 교두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fact0514@fnnews.com 김용훈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