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 채용비리 의혹 '도마'..."감사원 통보대로 처리"

      2019.10.18 15:55   수정 : 2019.10.18 16:16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인천국제공항공사 국정감사에선 채용비리 문제가 다시 불거졌다. 불법주차대행이 방치되고 있다는 지적과 출국장 면세점에 비해 가격이 비싼 입국장 면세점 문제, 부족한 의료인 수 등도 도마 위에 올랐다.

18일 인천광역시 중구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인천국제공항공사 국정감사에선 정규직 전환 대상 협력사 직원 채용과정의 비리 의혹에 대한 질책이 이어졌다.



주승용 바른미래당 의원은 "인천국제공항공사 정규직 전환 대상인 협력사 채용 과정에서 부정 채용 의혹이 많다"며 "전수조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이현재 의원도 "채용비리는 청년들의 취업 기회를 박탈하는 것"이라며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이 있는 직원은 정규직 전환 대상에서 배제하고 관련 직원도 엄중히 문책하라"고 요구했다. 김상훈 자유한국당 의원도 "감사원 감사로 채용비리가 드러난 이상 인천공항공사는 감사원의 조치사항을 준수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감사원이 통보한 조치사항대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공사는 감사원 발표이후 지금껏 별다른 후속 대책은 물론 공식적인 입장도 내놓지 않았다. 앞서 지난달 감사원은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이 협력사 직원3604명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공정성 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전원을 정규직 전환 대상에 포함한 사실을 확인해 발표했다. 감사결과 비공개 채용 813건, 평가표 미작성·폐기 5697건, 친인척 채용 90건 등 지적사항이 나왔다.

매년 국감의 지적사항으로 제기됐지만 여전히 근절되지 않는 불법주차대행에 대해서도 해결책을 마련하라는 주문이 이어졌다. 이은권 자유한국당 의원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불법 주차대행이 작년 국정감사를 통해 지적을 받고도 오히려 늘어났다"고 지적했다. 김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역시 "최근 6년간 7만6294건의 불법사설주차대행이 적발됐다"며 "가장 큰 문제는 불법주차대행업체가 보험을 들지 않아 차량파손 등의 피해가 생겨도 보상을 받을 수 없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5월 30일 문을 연 입국장 면세점 경영 문제도 지적사항이었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터미널 입국장 면세점의 매출액 상위 10개 품목 중 7개 품목이 출국장 면세점의 평균 판매가보다 비쌌다"며 "또 2터미널 입국장 면세점에서는 매출액 상위 10개 중 8개 품목이 출국장 면세점보다 비싸게 팔린 것으로 파악됐다"고 지적했다. 대대적인 홍보에 비해 실제론 '쪽박' 수준의 경영실적에 대한 질책도 나왔다.
입국장 면세점의 일평균 매출액 1억5200만원에 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밖에 이날 국감에선 하루 24만명 가량 이용하는 인천국제공항에 의료기관과 의료인 인력수가 매우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한편, 인천국제공항과 한국공항공사를 통합해 노선운영이나 슬롯 배분에 대한 효율성을 극대화 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fact0514@fnnews.com 김용훈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