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한일, 서로에 중요한 나라…약속 지켜야"

      2019.10.24 14:25   수정 : 2019.10.24 14:25기사원문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4일 "한일 양국은 서로에게 중요한 이웃나라"라면서 한국 측에 국가 간 약속 준수를 주문하고 나섰다.

일본 외무성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오전 관저에서 열린 한국의 이낙연 국무총리와의 회담을 통해 "현재 한일 관계는 매우 엄중한 상황에 있지만 중요한 한일 관계를 이대로 방치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아베 총리는 특히 "한국이 나라와 나라의 약속을 준수함으로써 한일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는 계기를 만들어줬으면 한다"며 "문제 해결을 위한 외교당국 간 의사소통을 계속해 가자"고도 말했다.



일본 정부는 현재 자국 기업들을 상대로 한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점기 강제징용 피해배상 판결이 '1965년 체결된 한일청구권협정에 위배된다'며 한국 측에 그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

일본 정부는 특히 한국 대법원 판결에 대한 '보복' 차원에서 한국을 전략물자 수출시 절차상 우대조치를 취해온 우방국(화이트국가) 명단에서 제외하는 등의 수출규제 강화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한국 정부도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올 11월까지만 운용한 뒤 재연장 없이 종료하기로 결정하는 등 양국 간 갈등이 계속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아베 총리는 "이럴 때일수록 국회의원이나 국민 간 교류, 특히 청소년 교류와 지역 간 교류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강화 이후 한국에서 일본제품 불매, 일본여행 자제운동이 일고 있는 사실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

또 그는 한국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의식한 듯, "북한 문제를 비롯해 한일, 한미일의 연대는 극히 중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일본 외무성은 "이 총리도 한일 간 대화와 국민 간 교류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을 공유했다"고 전했다.

이 총리는 또 이날 아베 총리와의 회담에서 올해 나루히토(德仁) 일왕 즉위와 그에 따른 '레이와'(令和·나루히토 일왕의 연호) 시대 개막에 대한 축하인사를 전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아베 총리에게 전달했다.

이 총리는 최근 제19호 태풍 '하기비스'의 영향으로 일본에서 많은 피해가 발생한 데 대해서도 위로의 뜻을 전했다고 외무성이 밝혔다.


아베 총리 또한 태풍 피해와 관련한 문 대통령 및 이 총리의 위로 메시지에 감사 인사를 했다.

아베 총리와 이 총리의 회담은 이날 오전 11시쯤부터 약 20분 간에 걸쳐 진행됐다.


이 총리는 나루히토 일왕 즉위 선포식이 열린 지난 22일부터 일본을 방문 중이며 이날 오후 귀국할 예정이다.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