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검찰 지휘부-靑수사팀 파열음…윤석열-이성윤 첫 업무면담(종합)

      2020.01.22 20:08   수정 : 2020.01.22 20:08기사원문
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서울=뉴스1) 박승희 기자,손인해 기자,이장호 기자 = 하루 앞으로 다가온 검찰 중간간부 인사를 앞두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임명한 신임 검찰 지휘부와 현 정권 비리 수사팀의 마찰이 계속되는 모양새다.

곧 있을 인사에서 관련 수사 실무진이 교체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수사팀은 교체 뒤에도 차질없이 수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핵심 기록을 남기는 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추 장관의 검찰 고위직 인사 이후 부임한 신임 간부들과 기존 수사팀 및 검찰 구성원들이 정권 겨냥 수사와 관련해 시각 차를 보이며 갈등을 빚고 있다.



조국 일가 비위 의혹 수사팀은 최근 이성윤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에게 최강욱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업무방해 등 혐의로 기소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으나 이 지검장이 답을 주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3일 부임한 이 지검장이 사건 결재를 할 여력이 없었다는 해석도 나오지만 일각에서는 지휘부가 기존 수사팀과 정권 인사 수사에 대해 이견을 드러낸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온다.

최근에는 심재철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이 윤석열 검찰총장 주재 회의에서 유일하게 조국 전 장관에 대한 불기소 의견을 내면서 수사팀과 마찰을 빚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조 전 장관 사법처리 방향을 두고 양석조 대검 반부패·강력부 선임연구관이 심 부장에게 공개 항의하는 일도 있었다.

지난주에는 서울중앙지검에서 송경호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를 위시한 산하 부장검사들이 이성윤 지검장에게 직접수사부서 축소를 골자로 한 검찰 직제개편에 대한 소회를 밝히면서 정치적 중립을 지켜달란 취지로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 차장 등 현 정권을 수사한 서울중앙지검 검사들은 이번 인사에서 교체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인사로 교체가 유력하거나 직제개편에 따라 폐지 예정인 부서들은 수사에 고삐를 죄고 있다.

수사팀들은 실무진 교체에 대비해 수사 기록을 꼼꼼하게 남기는 데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피의자 소환 조사로 조서를 남기고 압수물 분석 보고를 해두는 등 공식적인 수사 기록을 남겨둬야 인사 이후에도 수사가 차질없이 이뤄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청와대의 2018년 6·13 지방선거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이날 울산지검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전날에 이어 이날까지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을 연이틀 조사하고 있다.

김 전 시장 측근인 박기성 전 비서실장도 설 연휴 전날인 23일 오전 9시30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공공수사2부는 앞서 추 장관 취임 이후 울산 사건과 관련해 울산시청과 경찰청,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실 등 전방위 압수수색에 나선 바 있다.

한 검사장 출신 변호사는 "증거가 명백하고 수사가 단단하게 돼있다면 위에서 사건을 덮지 못할 것"이라며 "누가 보더라도 처벌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수사를 한다면 제대로 (기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윤 총장과 이 지검장은 22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총장 집무실에서 면담했다. 두 사람은 지난 16일 첫 회동을 했지만 수사 관련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회동에서는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 진행 상황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아들에게 허위 인턴 증명서를 발급해준 혐의를 받고 있는 최강욱 공직기강비서관 관련 기소 여부 등 현재 진행 중인 주요 사건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