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옵티머스자산운용 대표 등 출국금지…본격 수사 돌입

      2020.06.24 18:37   수정 : 2020.06.24 22:53기사원문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자산운용 본사. 2020.6.23/뉴스1 © 뉴스1 전민 기자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박응진 기자 = 검찰이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를 촉발한 옵티머스자산운용사의 대표 등 관계자들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이에 옵티머스 사태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서울중앙지검 조사1부는 옵티머스자산운용 대표를 비롯한 회사 관계자들을 출국금지한 것으로 24일 알려졌다.

검찰이 출국금지를 내린 이들은 대표이사를 비롯해 펀드 운용 관계자, 서류를 조작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는 이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NH투자증권은 지난 22일 옵티머스운용 임직원을 사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금융감독원이 검찰에 이들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요청했다"며 "이들이 국내에 있으면 수배라도 하는데 해외로 도피하면 (사건이) 장기화되고 (해결에) 어려움이 있기에 검찰의 협조를 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옵티머스 주요 관계자들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는 라임자산운용 때와 유사하다. 당시에도 검찰은 이종필 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 등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한편, 옵티머스 펀드의 환매 중단 사태는 연일 확산되는 양상이다. 옵티머스자산운용은 전날(23일) 297억원 규모 펀드의 환매 연기를 추가로 요청했다. 이로써 총 환매 중단 규모는 681억원으로 불었다.

피해 규모는 더욱 커질 수도 있다.
옵티머스 펀드에 가입한 개인투자자는 최소 800명으로 이들의 투자금액만 21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NH투자증권을 통한 법인투자자의 투자금액은 약 2200억원으로 집계됐다.
한국투자증권, 케이프투자증권 등 다른 판매사를 통해 옵티머스운용 펀드에 가입한 개인투자자까지 합하면 전체 개인투자자 수와 투자금액은 더 늘어난다.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