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민간인 사살' 시민들 분노…'월북 발표' 의구심도

      2020.09.25 14:19   수정 : 2020.09.27 10:58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해양수산부 산하 공무원 A씨(47)이 연평도 인근에서 북한군에 의해 사망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시민들은 "용서할 수 없는 일"이라며 분노를 표했다. 시민단체에서도 북한에 대한 규탄 성명을 내는 등, 민심은 북한에 대한 비판으로 가득했다.

직장인 박모씨(36)는 25일 "정상국가라고 주장하는 나라가 그런 일까지 할 수가 있나"며 "지난 금강산 관광에 이어 이렇게 잔인하게 (사살)하는게 이해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시민들은 대체로 '그간 우리 정부가 북한과의 평화를 위해 노력해 왔는데, 이런 일이 벌어져 허탈하고 화가 난다'는 반응이었다.

30대 직장인 김모씨는 "(남북 정상회담 때만 해도) 통일이 머지 않았다는 말이 나오지 않았나"며 "아무리 먼저 손을 내밀어도 북한이 안하무인식이라 화가 난다"고 말했다.

'강경하게 대응해 북한에 사과를 받아내야 한다'는 의견도 많았다.
30대 직장인 신모씨는 "이번에는 적극 항의해 북한으로부터 공식적인 사과를 받아야 마땅하다"며 "이런 일이 반복돼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무원 B씨도 "공무원 입장에서 국방부와 해양수산부의 대처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더 적극적으로 항의하고 강경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부 시민들은 두 아이의 아버지였던 A씨가 자진해 월북했다는 정부의 발표도 납득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내놨다. 직장인 김모씨(64)는 "정말 의문점이 많은 사건"이라며 "현 정부가 북한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해 프레임을 씌운 것은 아닌가"라고 의문을 나타냈다.

시민단체에서도 정부에 강경 대응을 요구하고 나섰다.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는 전날 '북한군의 민간인 사살 규탄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북측은 비인도적 행위 즉각 사과하고 사건의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북한군이 비무장한 민간인을 사살하고 시신을 훼손한 것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할 수 없는 비인도적 행위"라며 "북측은 현재 남측의 연락에 아무런 답변조차 하고 있지 않다.
매우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한편 군 당국 등의 설명에 따르면 A씨는 지난 22일 서해 북방한계선(NLL) 북쪽 해상에서 북한군에게 사살된 것으로 추정된다.
군은 A씨가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잘 알고 있는 해류 방향을 이용해 북쪽으로 향했다는 점 등을 근거로 자진 월북한 것으로 보고 있다.

bhoon@fnnews.com 이병훈 김성호 윤홍집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