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 끝낸 尹, 지지율 반등책은…'인적개편·사면카드·민생행보' 고심

      2022.08.07 05:16   수정 : 2022.08.07 05:16기사원문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7.26/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 2021.7.26/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서울=뉴스1) 이호승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취임 후 최저치인 24%까지 떨어졌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업무에 복귀하는 윤 대통령의 가장 큰 과제는 '지지율 반등책'을 마련하는 일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갤럽이 지난 5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전주보다 4%포인트(p) 하락한 24%였다.

(지난 2~4일 전국 성인 1001명 대상)

윤 대통령이 여름휴가를 떠난 동안에도 외교 이슈, 윤 대통령 부인인 김건희 여사 관련 논란 등이 불거진 데다, 여당의 내홍은 확산일로로 치달으면서 윤 대통령 지지율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야당을 중심으로 정치권에서는 윤 대통령이 지지율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전면적인 인적 쇄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국갤럽의 여론조사를 보면 윤 대통령의 직무 수행 부정 평가자의 4분의 1가량은 부정 평가 이유로 '인사'를 꼽았다.
8월 첫주 차 조사(23%), 7월 4주 차 조사(21%), 7월 3주 차 조사(24%) 등에서 '인사' 문제는 윤 대통령 국정 수행 부정 평가 이유 1위였다.

역대 대통령들이 지지율 회복 카드로 인적 쇄신을 선택한 것도 이런 주장을 뒷받침한다.

이명박(MB) 전 대통령은 '고소영·강부자 내각'이라는 비판을 받은 인사 문제, '광우병 사태' 등으로 취임 초반 지지율이 21%(한국갤럽, 2008년 2분기)까지 떨어졌다. 이 전 대통령은 당시 특별 기자회견을 통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청와대 비서진과 내각 개편을 단행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취임 직후 인사 논란으로 지지율이 하락하자, 여름휴가를 끝낸 뒤 비서실장, 청와대 수석 4명을 교체했다.

하지만 윤 대통령이 인적 쇄신을 단행할지는 미지수다. 취임 초반 한미 정상회담, 지방선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 등 굵직한 이슈 때문에 대통령실 내부적으로 손발을 맞출 시간이 부족했고, 윤 대통령이 인위적인 물갈이에 부정적이라는 것이 대통령실 관계자의 설명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6일 뉴스1과 통화에서 "취임 초반부터 큰 행사가 이어지는 바람에 바닥 다지기를 못한 감이 있다"며 "정부 출범 석 달이 안 된 상황이라 내부적으로 정비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8·15 광복절 특별사면'도 윤 대통령 지지율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특사의 범위와 그 대상에 관심이 쏠린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달 27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사면을 윤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고 밝혔지만, 정치권의 시선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사면 대상에 포함될지에 집중되고 있다.

야당에서는 정치적 형평성을 고려해 이 전 대통령을 사면할 경우 김 전 지사도 사면 대상에 포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데, 김 전 지사의 사면을 고리 삼아 야당과 대화의 물꼬를 틀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특사뿐만 아니라 8·15 광복절 경축사도 주목된다. 윤 대통령은 경축사에서 자유·인권·공정·연대 등 취임사에서 언급한 국정 운영 구상을 재확인하고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한 구상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광복절 메시지를 통해 향후 국정 운영에 대한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국민의 공감대를 이끌어내는 등 국정 동력 확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윤 대통령은 업무 복귀 후 민생경제 관련 행보에 집중할 가능성이 크다.

그간 윤 대통령 의도와는 달리 윤 대통령의 친기업 행보가 부각된 점이 있어 이를 완화시키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친서민 행보가 덜 조명된 측면이 있어, 친서민·민생경제 행보에 주력하는 것이 지지율 회복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민생 행보를 적지 않게 했지만 여전히 부족하다. 경제가 어려울수록 취약계층을 보듬어야 관계부처도, 정치인들도 신경을 쓰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한편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또는 한국갤럽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