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TV플랫폼 사업 키운다… 콘텐츠 등 강화

      2022.10.06 11:00   수정 : 2022.10.06 18:12기사원문
LG전자가 독자 TV 소프트웨어 플랫폼 '웹(web)OS'를 앞세워 고객경험 혁신에 속도를 낸다. 전세계 1000개 이상 콘텐츠 제공업체(CP)와 협력해 클라우드 게임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 인기 콘텐츠를 확대하고, 고객사들의 니즈를 반영한 화면 커스터마이징도 지원한다.

LG전자는 최근 외부 TV업체에 공급 중인 TV 독자 소프트웨어 플랫폼 웹OS를 대폭 업그레이드한 '웹OS Hub'를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새 플랫폼은 △클라우드 게임, OTT 등 인기 콘텐츠 확대 △홈 화면 커스터마이징을 포함한 사용 편의성 향상 △업계 최초 OLED TV 전용 플랫폼이 특징이다.

LG전자는 이미 하드웨어에서 올레드 TV를 앞세워 차별화된 화질을 구현하고 있다. 개발·생산 등 하드웨어에 머물던 TV사업 포트폴리오를 콘텐츠·서비스 분야로 확대해 플랫폼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것이다.


새로 내놓은 웹OS Hub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는 별도 기기 구매 없이 즐길 수 있다. 넷플릭스와 프라임비디오, 디즈니플러스 등 기존에 지원하던 OTT 외에도 파라마운트+, 푸보TV 등 서비스도 탑재된다. 다만 제공 콘텐츠는 국가별로 다를 수 있다.

홈 커스터마이징도 지원한다. 미리 구성된 화면만 사용하던 기존 TV와 달리 업체 자체 로고를 추가하거나 배경색 등을 변경해 브랜드 고유 화면을 직접 구성할 수 있다.
특히 업계 최초로 선보인 OLED TV 전용 플랫폼은 LG전자의 올레드 TV 기술과 노하우가 대거 탑재됐다. 올레드 화질처리기술을 포함해 △변동재생률(VRR) △게임 특성에 맞춰 화질과 음향을 설정하는 게이밍 보드 등 특화된 기능을 지원한다.
연내에는 외부 업체에서 웹OS 기반 OLED TV를 새롭게 출시할 예정이다.

hoya0222@fnnews.com 김동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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