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비서실장 "남북정상회담 정례화 중요 의제"

      2018.04.17 19:58   수정 : 2018.04.17 19:58기사원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남북정상회담이 열흘 앞으로 다가온 17일 '정상회담 정례화'를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중요 의제로 상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을 맡고 있는 임 실장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이번 정상회담의 정례화, 필요하면 수시로 판문점을 통한 회담으로 갈 수 있을까 하는 것이 정부의 중요한 관심 사안"이라며 "정부로선 이 문제를 중요한 의제로 다룰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상회담을 판문점 회담이란 성격과 묶어서 가면 특별한 사건처럼 진행되지 않고, 정례적으로 열릴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정권에 한 번 열릴까 말까한 초대형 이벤트인 남북정상회담의 문턱을 낮춰, 이를테면 한·미, 한·중 정상회담처럼 필요시 열 수 있는 대화채널로 가져가겠다는 것이다.

정상간 핫라인(직통전화)구축이나 회담 장소로 '판문점'을 지목한 것도 이런 배경이다. 임 실장은 "정상간 직접 핫라인 통화, 또는 필요하면 수시로 판문점 회담으로 갈 수 있느냐가 정부의 중요한 관심 사안"이라며 "이런 부분들이 정상회담에서 마무리돼야 할 부분"이라고 했다.


정상간 핫라인 설치 시점은 20일께로 내다봤다. 실무차원에서의 첫 시범 통화 역시 이때 이뤄질 것으로 제시했다.
다만, 현재로선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간 첫 통화시점은 확정되지 않은 상태라고 임 실장은 설명했다.

그는 "정상회담 개최 이전에 필요한 경우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나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북한을 방문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 막판 조율을 위해 최고위급 라인의 평양 방문 가능성을 시사했다.


임 실장은 이번 정상회담의 목표에 대해 "제일 중요한 건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남북 정상이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느냐"라며 "지금 북·미 간에도 제일 중요한 건 비핵화 의지, 핵폐기 의지를 확인하고 거기에 따른, 북한이 그것에 대한 상응하는 조치로 요구하는 내용들을 미국이 또 보장해줄 거냐다"라고 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