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썸 이어 플라이빗, 아이콘루프 DID로 고객신원확인한다

      2020.05.08 10:51   수정 : 2020.05.08 10:57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과 바이낸스KR에 이어 플라이빗이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에 합류했다.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 DID(블록체인 기반 신원식별 시스템) 기술로 만들어진 ‘마이아이디’로 이용자 신원증명을 하기 위해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 성장파트너로 참여한 것이다. 즉 내년 3월 가상자산 자금세탁방지(AML) 관련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 시행을 앞두고, 고객신원확인(KYC) 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행보란 게 업계 분석이다.




플라이빗을 운영 중인 한국디지털거래소는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 성장파트너로 합류했다”며 “비대면 실명확인을 강화하는 한편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를 고도화시키겠다”고 8일 밝혔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마이아이디는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금융실명법)에 따른 비대면 실명확인 과정에서 쓸 수 있다. 또 마이아이디는 전자금융거래법 관련 추가 규제특례를 통해 특금법상 고객확인제도 수단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플라이빗 오세경 마케팅총괄 이사(CMO)는 “마이아이디로 플라이빗 국내 서비스 비대면 인증을 강화할 것”이라며 “향후 해외 가상자산 거래 서비스 KYC도 강화할 수 있도록 글로벌 기반 DID 서비스 도입을 추가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