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로 정면얼굴 복원, 장기실종자는 AI로 예측

      2021.09.06 18:41   수정 : 2021.09.06 19:03기사원문
실종아동을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기 위한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현장에선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얼굴 예측기술과 지능화된 CCTV 등을 활용해 실종사건의 장기화 가능성을 줄이고 있다.

■실종사건 '골든타임' 24시간…기술개발이 '열쇠'

6일 경찰청에 따르면 만 18세 미만 아동을 실종 12시간 안에 찾을 확률은 42%다.

이후 하루가 지나면 32%, 1주일이 지나면 11%로 떨어진다. 이 탓에 아동 실종사건의 '골든타임'은 24시간이다. 늦어도 1주일 안에는 실종자를 찾아야 한다.
이 기간을 넘기면 장기화될 가능성이 커지는 셈이다.

실종사건 장기화를 막기 위한 열쇠로는 기술개발이 꼽힌다. 유전자정보와 지문등록, CCTV 기술은 실종아동을 조속히 발견하고 귀가시키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018년부터 오는 2023년까지 320억원을 투입해 실종아동을 찾는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이 개발 중인 '얼굴 정면화 기술'도 이 일환 중 하나다. 얼굴 정면화 기술이란 CCTV에서 촬영되는 측면 얼굴을 정면으로 복원시키는 기술을 말한다. 해당 기술의 정확성은 45도 얼굴일 경우 98%, 90도 얼굴일 경우 92%에 달한다.

CCTV를 활용해 실종아동을 추척하는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입고 있는 옷과 키, 신체적 특징을 입력하면 AI가 해당 입력값으로 실종 지역 인근 CCTV 영상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CCTV 화면에서 사라지는 특정 인물이 다른 카메라에서 식별될 경우 동선을 추적할 수 있다. CCTV 추적기술은 일부 보완을 거쳐 내후년께 일선 수사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AI로 수십년 후 얼굴까지 예측

장기실종 사건에는 AI를 활용한 얼굴 예측기술이 적용된다. 이는 실종자의 현재 모습을 토대로 수십년 후의 얼굴까지 유추할 수 있는 기술이다.

얼굴 예측기술은 한국인의 연령대별 사진 약 1만장을 학습해 한국인이 가진 얼굴형 변화, 주름, 피부색 변화 등을 이미지로 도출해낸다.
또 실종자 부모님의 유전자 정보를 활용해 정확도를 더 높일 수도 있다.

실제로 2016년 6월 얼굴 예측기술을 통해 만든 이미지가 단서가 돼 38년 전에 실종됐던 한 남성이 가족을 찾기도 했다.


김익재 KIST 소장은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경우가 많아 CCTV로 동일 인물을 식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KIST는 마스크를 착용하거나 의상이 바뀌어도 귀 등 신체 부위를 통해 특정 대상을 재식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banaffle@fnnews.com 윤홍집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