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펀드·채권·IB

[제2회 서울국제 파생상품 컨퍼런스]정삼영 교수,파생상품 포트폴리오의 수익원천

고은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4.08.25 11:46

수정 2014.11.07 14:49


선물시장은 분명히 보험과 다르다. 그러나 같은 논쟁이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이 글의 첫번째 목적은 경제적인 이익이 존재하기 위해 선물시장에 존재해야 하는 조건들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다. 다른 목적은 이러한 결과들을 추출하기 위한 가장 좋은 접근은 트렌드를 따르는 전략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조건들에 대한 몇몇 시험할 수 있는 것들(이러한 조건들이 실제로 존재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들)에 대한 것이다.

다음 네가지 조건은 잠재적인 이익을 보고 투자하는 투자자와 투기꾼이 이익을 얻기 위해 필요한 것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조건은 수익을 내는데 충분하지는 않다. 일부는 자금을 잃고 일부는 얻을 것이지만 모두 짧은 기간에는 이익을 얻을 것이다.

첫째는 상품의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헤지하기 위한 강한 경제적인 이유를 갖고 있다. 또 상품사용자나 소비자에게 있어 상품가격의 변화를 전가하기에는 어렵다는 것이다. 장단기 헤지에 대한 요구는 상품가격 변화에 따라 각각 다르게 대응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기초자산과 선물시장간 아비트리지가 잘 발달됐다는 점이다.

이러한 프레임워크는 어떤 전략이 시간이 지나도 성공할 것인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중요한 것은 헤징 대응기능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의 결과는 트렌드다. 가격을 올리는 것은 헤지하는 사람으로부터 팔려는 압력을 유도할 수 있고 이는 헤징 요구가 균형을 이루는 상황에서라면 가격이 빨리 오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시나리오에서 가격이 떨어지는 것은 트렌드를 유도한다. 장기 투자가는 순수한 장기 헤지 위치를 생성하면서 단기투자자 전에 대응한다.

만약 시장에 대한 헤지 대응기능이 두번째 시나리오(투자가들은 이익을 얻는 것보다 손실을 메우기 위해 더 빨리 움직인다)를 따른다면, 우리는 트렌드를 따르는 전략을 따르는 순수 헤지 위치와 대응전략을 따르는 투기위치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조건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몇몇 테스트할 만한 의미들이 있다. 우선 평균적으로 선물시장에 있어 투기자본에 대한 수익은 긍정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수익은 기초자산가치가 오를 때 긍정적이어야 하며 기조차산이 가치보다 하락할 때도 역시 긍정적이어야 한다. 투기시장에서 수익은 장단기 투자가들이 헤징에 대한 경제적 이유를 갖고 있을 때 더욱 커진다. 마지막으로 투기시장에서의 커다란 수익은 기초가격이 높게 혹은 낮게 큰 폭으로 움직일 때 일어나야 한다.

이 글은 선물시장이 투기자본에 대한 수익을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주가지수선물과 같은 특정 시장은 트렌드를 따르는 이들에게 적정한 리스크의 수익을 제공하지 않는 것 같다. 왜냐하면 임시적인 기반에서 과도한 리스크를 보유하는 투기꾼들에게 돈을 지불하려는 참가자들이 없기 때문이다.

금과 같은 다른 시장들도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경제적 필수품이 아니기 때문에 수익을 낼 것 같지 않다.그러나 통화, 금리, 석유와 같은 생산요소들은 투기꾼들에게 넘치는 수익을 안겨줄 수 있는 후보들이 될 것이다.

이 글은 또 선물경영에 대한 여러 정형화된 사실에 대해 직관적인 설명을 하고 있다.

첫째, 평균적으로 역사적인 수익은 오랜기간 수익의 원천 소스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에 대해 논쟁하는 것이 어려울 만큼 자본가격을 넘어서 왔다. 둘째, 이익을 내는 많은 전략은 임의적인 것이 아닌 트렌드를 따라가는 경향이 있다. 셋째, 과도한 수익은 모델기준을 만족시키는 시장에서 벌어들이고 있다. 반면 적은 수익은 모든 4가지 기준을 만족하는데 실패하는 시장에서 벌어들인다.


모델 관점에서 이러한 정형화된 사실들은 양쪽에 모두 거는 사람들은 가격이 오를 때 기대되는 가치에 디스카운트해 선물계약을 하고 가격이 떨어질 때 프리미엄을 얹어 파는 것을 의미한다.

선물리서치는 이러한 결과의 의미에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왜 이러한 시장 이용자들이 원하는대로 가격이 움직일 때 차별적으로 예견하면서 대응할 수 있는지 설명하고 있다.

◆정삼영 교수(Dr. Sam Y. Chung)

▲미국 보스턴 대학원(경제학) 및 일리노이 경영대학원(MBA) 졸업

▲미국 매사추세츠대 재무학 박사

▲The Journal of Alternative Investment 편집위원

▲The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and Finance 저널리스트

▲CISDM 수석 연구원 역임

▲SSARIS 수석 연구원 및 자문위원

▲현재 미국 롱아일랜드대 재무학 교수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