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파생상품 컨퍼런스, “파생상품 개발 전문가 키워라”

홍준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8.31 08:00

수정 2014.11.06 00:14

금융감독당국은 파생상품시장의 균형발전을 위해 투자자보호 강화, 감독기준의 국제적 수준 정비, 리스크관리 강화 등 3대 감독정책을 정하고 관련 제도 정비에 본격 나설 방침이다.

양천식 금융감독위원회 부위원장은 30일 서울 소공동 조선호텔에서 이틀째 열린 ‘제4회 서울 국제파생상품 컨퍼런스’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자본시장의 선진화를 위해서는 부가가치가 높은 장외파생상품시장의 성장이 꼭 필요한 만큼 금융기관들이 창의적인 파생상품을 자유롭게 개발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역점을 둘 방침이라고 밝혔다.

양부위원장은 또 “국내 증권사들이 자체적인 상품설계 능력을 키울 노력을 하지 않고 외국 금융기관에 수수료만 지급하는 등 파생상품 거래에 수반되는 부가가치를 누리지 못하고 있다”며 “국내 금융기관들이 발행한 주가지수연계증권(ELS) 파생상품의 80%가 외국의 상품을 매입해 되파는 기법으로 위험 관리를 하는 등 상품 설계와 리스크 헤지에 대한 노력이 아쉽다”고 덧붙였다.

이어 기조연설에 나선 윤태순 자산운용협회장은 “국내 금융사들은 파생상품 운용능력, 위험관리 기법, 전문인력 등 선진국에 비해 미흡하다”면서 “다행히 정부가 금융전문대학 설립 등 전문인력 육성을 정책적으로 지원해 머지 않아 선진국 수준으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날 컨퍼런스에서 토머스 스니와이스 매사추세츠대 교수는 “파생상품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법과 제도의 개선”이라며 “미국 증권감독위원회(SEC)나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등은 파생상품에 대한 정확한 소비신호가 나오기에 앞서 사전에 신호를 보내주는 것은 물론 적극적으로 상품을 보호해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데이비드 크론 앨스턴 & 버드 대표이사는 “엔론 사태 이후 미국 금융당국은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파생상품 거래를 철저히 규제하고 감시하기 시작했다”며 “이에따라 파생상품이 악용될 우려는 감소했지만 동시에 시장의 자율성도 위축돼 시장의 성장을 저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동석 한국과학기술원(KAIST) 금융전문대학원 교수는 “국내 은행의 경우 전체 자산 중 파생상품 비중은 56.5%인 61억달러인 반면 외국은행 국내 지점은 무려 824%인 85억달러”라며 이에따라 파생상품을 통한 수익이 국내은행은 영업이익의 6.3%, 외국은행 국내지점은 64.2%로 큰 차가 난다고 말했다.

김교수는 “현재의 금융관련 로드맵이 적절한지 되짚어봐야 하며 참여정부가 금융허브 구축을 국정과제로 삼았지만 금융 전문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게 현실”이라며 “금융전문인력 양성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파생상품시장의 법적 규제 문제와 투자자 교육을 주제로 이틀째 계속된 이날 컨퍼런스에는 300명에 가까운 관련 전문가와 실무자들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특별취재팀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