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파생상품 컨퍼런스,주제5-교육/넬슨 레이시

홍준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8.31 08:10

수정 2014.11.06 00:14

미국의 파생상품 교육에 대해 소개하겠다. 파생상품은 도처에 있다. 나는 종종 학생들과 함께 ‘파생금융 찾기’라는 게임을 한다. 예를 들면, 위약금 없이 언제라도 미리 지급될 수 있는 대출금 범위내의 옵션이 어디 있는지 찾는 것이다. ‘콜옵션일까, 풀옵션일까’. ‘누가 그것을 선택할까’. 다시 말하지만 파생상품 교육은 도처에 있다.

구글을 검색하면 파생상품에 관한 수료증에 대해 알 수 있는데 파생상품에 대한 인증서를 196만명이 검색 및 방문했다.
뉴욕대학의 ‘금융위험 관리’ 수료증을 받기 위해서는 기업인수 및 합병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발전 총괄담당자 기초에 관한 21개 코스 중 6개를 수료하면 된다. 5주에 걸친 토요일 수업에 600달러다.

구글을 검색하면 파생금융상품에 관한 교육강좌들이 있는데 361만명이 검색 및 방문했다. 우마스 금융학부에서는 투자 포트폴리오를 형성하고 관리하는 이론과 실제 응용의 관점·옵션 전략·상품들·기타 선물 시장들·기관 투자들의 실행성과를 포함하는 투자에 관한 주제에 대해 알 수 있다.

구글을 검색하면 파생금융상품에 대한 트레이닝 교육과정을 898만명이 검색 및 방문한 것을 알 수 있다. 인도코친주식시장에는 12개 교육과정이 있다. 선물·옵션거래 시스템·거래 시스템 주체들·거래 기초들·기업계급체·주문 형태 및 조건들·거래자 단말장치·시장 감시창구·조회창구·거래 시스템에서의 주문·시장 스프레드/복합 주문 입력·바스켓 거래·선물 및 옵션 시장 기구들에 대해 트레이링 할 수 있다.

파생금융상품 교본도 있다. 저는 제가 1982년 책이 파생금융상품들에 대한 최초의 학문적인 중심의 책이었다고 확신한다. 그동안 단지, 하나 혹은 두개의 거래 책들이 있어 왔을 뿐이었기 때문이다. 밥 콜브가 쓴 ‘선물시장의 이해’는 스캇과 포맨&컴퍼니 출판사에서 출간됐다.

최상의 파생금융상품 교본들을 소개한다. ‘옵션시장’(Cox and Rubinstein, 1985, Prentice Hall), ‘옵션:이론, 전략, 적용사례들’(Peter Ritchken, 1987, Scott Foresman and Company), ‘옵션, 선물 그리고 다른 파생상품들’(John Hull, 1989, Prentice Hall), ‘파생상품, 위험관리에 대한 소개’(Don Chance, 1989, Dryden Press), ‘다이나믹한 헤징:적극관리 및 색다른 옵션들’(1997, Nassim Taleb, Wiley).

기업금융은 신규 미 개척 분야다. 학사과정에서 파생금융상품들은 하나의 단일 상품으로서는 후미에서 과소평가된다. 석사과정에서는 파생금융상품들은 가치평가 도구의 하나로 통합되고 있다.

파생상품교육은 새로운 발전을 하고 있다. 글로벌 파생금융상품 웹사이트는 미국에 60개가 넘는 프로그램이 등록돼 있다. 버클리가 1위이고 코란트, 코넬, 시카고 순이다. 전형적인 프로그램은 일년에 10개로 구성돼 있다.
글로벌 파생금융상품 웹사이트는 미국 외에도 50개 이상의 프로그램이 등록돼 있다.

온라인 과정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전문가 지정, 인증프로그램들, 뉴욕금융기관 등등. 국제금융공학도협회(www.iafe.org), 국제파생금융상품(www.global-derivatives.com), 금융공학뉴스(www.fenews.com), JP모건이나 Man과 같은 투자처들, 시카고 상품거래소와 시카고 옵션거래소 같은 거래소에 파생상품과 교육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넬슨 레이시 매사추세츠대 아이젠버그 경영대학원 교수, CFA △펜실베이니아 주립대 Ph.D. 애리조나 주립대 MBA △미국 외 폴란드, 러시아, 포르투갈, 체코, 그리스, 스웨덴에서 재무관련 분야 강연 다수 △국제대안투자분석협회(CAIA)심사 담당이사 △국제파생상품연구소(CISDM)교육 총괄 담당이사 △(현) 매사추세츠대 아이젠버그 경영대학원 교수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