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회계빅뱅 IFRS 포럼] 환영사/권오형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장

이세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9.07.09 11:43

수정 2009.07.09 17:21

자본시장의 세계화 추세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단일 기준에 따라 작성되는 신뢰성 있는 재무정보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각국의 법률이나 경제 문화적 환경에 따라 제각기 운영되던 회계기준이 국제회계기준(IFRS)으로 통합되는 추세다. 2011년에는 125개국이 IFRS를 사용할 정도로 일원화 됐다.

IFRS의 도입과 적용은 단순한 회계 문제를 넘어 기업의 재무정보 시스템과 지배구조, 사업전략 등 기업 전반에 엄청난 변화를 불러오는 일이다.

국제회계기준 도입은 우리 기업의 국제적 신뢰도를 획기적으로 높이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상장기업의 의무적용을 반영한 외감법 개정 이후 그동안 최하위(50위권 밖) 수준에 머물던 우리나라의 국제 회계신인도가 지난해 전체 57개국 중 39등으로 발표됐다.
앞으로 2010년까지 국제 회계신인도 27등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회계신인도 하락은 코리아디스카운트의 원인이 된다. 현재 회계학회외 우리 기업이 해외에서 자금 조달을 할 경우 고율 이자로 인한 국고 손실의 규모를 계산하는 연구 프로젝트를 하기로 합의했다. 이 결과가 발표되면 코리아디스카운트로 인한 심각한 국고 손실을 느끼게 될 것이다. IFRS의 성공적인 도입은 엄청난 국부 유출을 막을 수 있다.

2011년부터 상장사는 IFRS를 의무적으로 도입해야 하고 회계 자료를 IFRS에 맞춰 공시해야 한다. 기업이 회계시스템을 전면적으로 바꾸는 것은 간단치 않다. 원칙 중심인 IFRS가 국내법 상에서 무리없이 도입되기 위해서는 상법과 세법 등 관련 법의 정비가 과제로 남아있다.

그리고 근본적으로 기업 경영자의 마인드가 바뀌는 것이 시급하다. 분식회계는 기업이 정직한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싶지 않은 마음에서 비롯된다. 회계신인도와 국제신용도를 높이려면 기업 경영자가 정확하고 솔직한 회계정보를 제공하겠다는 마인드가 바탕이 돼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다면 IFRS 도입의 문제는 대부분 해결될 것이다.

감독기관 역시 IFRS 도입에 따른 제도적 유인책이 필요하고 도입 비용에 따른 세제지원 등 IFRS 도입에 대한 기업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적극적인 제도적 유인책을 마련해야 한다.


공인회계사도 IFRS 관련 교육을 수료할 경우 인증서를 발급하는 등 노력하고 있다. 도입 비용의 부담 역시 중소기업의 비용문제는 감독당국과 적극적으로 협조, 중소기업에 맞는 적절한 저렴한 비용을 들여 도입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이번 IFRS 포럼이 상장기업들이 성공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원한다.

/seilee@fnnews.com 이세경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