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휴가기간 유망 입주·분양단지 둘러볼까

조용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7.03 06:40

수정 2010.07.02 20:34

지친 몸과 마음을 추스르고 재충전할 수 있는 여름 휴가시즌이 다가왔다. 특히 올해는 부동산시장 침체로 유망 입주·분양단지에서도 내집 마련 기회가 많은 만큼 휴가를 이용해 서울과 수도권의 유망 입주·분양단지를 둘러보고 내집 장만에 나서보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올해 여름 휴가시즌에 둘러볼 만한 서울·수도권의 유망 신규 입주·분양단지를 짚어본다.

■서울, 아현·왕십리뉴타운 주목

2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에 입주하는 1000가구 이상의 대단지 중 유망 단지로 서울의 경우 대우건설과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짓고 있는 마포구 아현뉴타운3구역이 꼽힌다. 총 3241가구에 이르는 매머드급 단지다. 인근 공덕동 일대의 래미안 1∼5차와 함께 거대한 주거단지를 형성한다.
서울의 새로운 발전축인 여의도·용산국제업무단지·상암디지털미디어시티(DMC)와 가깝고 지하철 2호선 아현역과 5호선 애오개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인천국제공항철도 2단계 및 경의선 2단계 건설의 호재도 안고 있다.

GS건설·대림산업·삼성물산·현대산업개발이 공동으로 시공하는 성동구 왕십리뉴타운2구역도 눈에 띈다. 청계천과 맞닿아 있어 일부 가구에선 청계천 조망이 가능하다. 지하철2호선 상왕십리역과 1·2호선 환승역인 신설동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트리플 역세권단지다. 무학초, 성동고 등 각급 학교와 동대문도서관, 충무아트홀, 중앙시장, 동대문시장 등 편의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경기, '의왕내손 e편한세상' 눈길

경기지역에서는 오는 10월 분양 예정인 수원시 권선구 오목천동의 '수원 권선 꿈에그린'을 찾아가볼 만하다. 봉담나들목 동쪽에 위치해 있고 남쪽에는 수원대가 자리잡고 있다. 주변은 대부분 아파트단지로 조성돼 있다. 반경 5㎞ 정도 거리에 수원역과 수원시청이 있고 주변에 10년 이상된 노후 단지가 많아 갈아타기 수요도 기대된다.

의왕시 내손동의 '의왕내손 e편한세상'도 관심을 끈다. 2000가구가 넘는 대단지인 데다 평촌신도시와 붙어 있어 신도시의 쇼핑·문화·교육 등 기반시설을 공유할 수 있다. 안양농수산물센터, 하나로마트(내손점), 롯데마트(의왕점) 등 편의시설도 가깝다. 지하철 4호선 인덕원역이 승용차로 10분 거리에 있고 47번 국도,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등을 이용해 서울·수도권 인근 도시로의 접근이 용이하다. 내손초, 내손도서관이 단지와 인접해 있어 초등학생을 자녀로 둔 수요자라면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인천, '송도 포스코더#' 관심

인천지역에서는 동부건설이 계양구에서 8월 분양하는 '계양센트레빌'이 눈길을 끈다. 서해와 한강을 잇는 친환경 운송시설인 경인 아라뱃길(2011년 12월 완공예정)과 인접해 있으며 두물머리 생태공원이 단지 인근에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췄다. 인천국제공항철도가 서울역까지 연장 개통되면 서울로의 접근성이 한층 개선된다.

포스코건설이 송도국제도시에서 분양하는 송도 포스코 더# F21∼23블록도 둘러볼 만한 곳이다. 송도국제도시의 주요 인프라를 단지 주변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인천대교 개통에 이어 글로벌캠퍼스, 국제학교, 중앙공원,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구간 등 주요 기반시설이 들어선다.

■신규 개통 교통망 수혜단지

이번 휴가철에는 또 새로 뚫린 도로를 이용하면 길도 덜 막히고 시간도 절약하면서 도로 주변의 투자처도 살펴볼 수 있다. 올해 수도권에서 이미 개통됐거나 개통 예정인 주요 간선교통망은 지난 5월 개통된 제3경인고속도로를 포함해 제2자유로, 용인경전철, 인천국제공항철도 2단계 구간, 경춘선 복선전철 등이다.

제3경인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인천 남동구 고잔동의 '한화 꿈에그린 월드 인천 에코메트로3차 더타워'를 찾아볼 수 있다. 지구 내에 2㎞의 해안 조깅코스가 조성돼 있고 3만9000㎡에 이르는 생태호수공원도 있다. 또 2011년 개통 예정인 수인선 복선전철 소래역이 단지 바로 옆에 있다. 제3경인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등과 연계돼 서울 및 수도권 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해진다.

오는 11월께 대우건설이 경기 시흥시 죽율동에 분양예정인 '시흥6차푸르지오' 1단지 1132가구와 2단지 769가구도 눈에 띈다. 지하철 4호선 정왕역과 신길온천역을 차량을 이용해 5분 내에 이용할 수 있으며 인근 지역의 편의시설 이용이 쉽다.


오는 12월 분양 예정인 경기 파주 교하신도시의 롯데캐슬은 제2자유로 개통의 수혜단지다. 교하신도시 A-14블록에 들어서는 이 아파트는 총 20개동에 전용 82∼234㎡ 1880가구로 이뤄졌다.
경의선 복선전철과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등도 이용할 수 있다.

/yccho@fnnews.com조용철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