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제3회 국제회계기준 포럼] 패널토론/IFRS 조기정착 및 확대 방안

강재웅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1.11.23 18:26

수정 2011.11.23 18:26

"국제회계기준(IFRS)이 원칙을 강조하다보니 현장상황을 반영하는 데 애로가 있다."

상장기업들은 현행 국제회계기준을 근거로 재무제표 작성 시 회사의 특수한 상황을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어 좀 더 탄력적인 기준적용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기업과 달리 중소기업은 회계전문인력도 태부족하고 무엇보다도 최고경영자(CEO)의 인식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정부 차원의 지원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 김지홍 연세대 경영대학 교수
■김지홍 연세대 경영학교수

"IFRS에선 영업이익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내리지 않아 기업마다 각기 다른 영업이익을 산출해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김지홍 교수는 "기업의 자율적 판단을 인정해 동일한 항목을 놓고 기업마다 상이한 회계처리가 가능하다"며 IFRS 내에서 높아진 주관적 평가 비중을 지적했다.

IFRS는 기업이 보유하는 모든 금융자산부채의 가치를 공정가치(시장가치)로 평가토록 의무화하고 있지만 기업가치에 근접한 가치를 나타낼 수 있다는 장점에도 평가가 주관적이라는 것.

김 교수는 "문제는 공정가치에 대한 신뢰성"이라며 "의무적용항목 중 비상장주식 평가를 적당히 평가하는 경우가 많아 심각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종속회사 범위에 대한 회사별 엇갈린 해석도 문제로 제시했다. 실제 삼성전자의 경우에는 종속회사 수가 98개에서 116개로 증가했지만 LG는 기준을 거의 적용하지 않아 162개에서 29개로 무려 133개사로 감소했다.

▲ 장석일 금융감독원 회계제도실 팀장
■장석일 금융감독원 회계제도실 팀장

"IFRS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선 무엇보다 최고경영진들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장석일 팀장은 "CEO, 최고재무관리자(CFO) 등이 사업보고서에 중요 사항의 누락이나 허위표시가 없음을 확인·검토하고, 서명하는 만큼 공시의 완전성, 충실성에 누구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그는 기업 내부통제절차, 전산시스템 개선 등 기업의 자체적인 개선안에 대해서도 역설했다.

장 팀장은 "공시사항의 완전성, 충분성 검증을 위한 내부회계관리제도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기업의 연결재무제표 작성능력 및 주석 기재능력 제고를 위해서는 전문인력 육성 및 확충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초기 IFRS 재무제표에 오류가 많아 자율적으로 외부 감사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김호진 미래에셋자산운용 투자전략위원회 상무
■김호진 미래에셋자산운용 투자전략위원회 상무

"현재 방대하고 정형화돼 있지 않는 주석과 기업마다 다른 재무데이터의 통일성을 위해 표준계정테이블과 같은 정보제공 인터페이스 도입이 필수적이다."

김호진 상무는 시장분석가의 입장에서 현재 통일되지 않은 기업의 공정가치와 재무제표의 비교가능성을 위해 신뢰성 있는 데이터베이스(DB) 구축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김 상무는 "현재 일률적인 기준이 없는 주석사항을 일일이 해석해 입력해야 하지만, 애널리스트, 펀드매니저 같은 정보이용자들도 IFRS 재무제표에 대해 이해가 서로 다르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는 기업 간 계정분류체계(Chart of Account)의 차이로 인한 동종기업 간 성과비교의 어려움, 영업이익 구성항목의 차이로 인한 추가적인 지표산출 등의 어려움을 꼽았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가 재무제표상 외환 관련 손익을 금융수익과 금융비용에 포함시켰지만, LG전자는 기타영업비용과 수익에도 포함시키는 등 상이한 회계처리로 실적이 달라지는 부분이다.

▲ 이경호 삼일회계법인 전무
■이경호 삼일회계법인 전무

IFRS 작성 시 공정가치(시장가치)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이경호 삼일회계법인 전무는 감사인의 입장에서 살펴본 IFRS 작성 문제점을 지적하며 "IFRS가 원칙중심회계의 기준서가 되고 있지만 기준서 내용이 복잡하고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 전무는 공정가치(시장가치) 중 비상장주식에 대한 평가부분에 대한 문제점을 언급했다.

그는 "IFRS에선 예외사항이 없지만 담당자들은 과거 기준에 따라 한 관행에서 벗어나길 주저한다"며 "이 과정에서 여러가지 오류가 발견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무형자산 평가에 대한 문제점도 강조했다. 이 전무는 "기록되지 않은 무형재산을 발굴해 평가하는 작업은 문제점 중 하나"라며 "근거가 부족한 주관적 판단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 고봉환 대림산업 회계팀 부장
■고봉환 대림산업 회계팀 부장

"IFRS가 원칙중심이다 보니 정답이 없는 것 같다. IFRS의 제·개정까지 이뤄져 글로벌 회계변화 흐름도 읽어야 하는 어려움도 있다."

고봉환 부장은 대림산업이 IFRS를 도입하면서 겪었던 시행착오를 소개했다. 대림산업은 IFRS 도입을 위해 새롭게 회계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비용과 노력이 많이 투여됐다.

고 부장은 "IFRS는 산업의 특성이 반영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며 "외환이라는 한국적인 특성도 필요하지만 건설업 등 업종별로의 특성도 반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IFRS가 원칙중심이어서 현장의 목소리가 실질적으로 적용되기까지는 어려움이 있었다"며 "회사의 신사업을 진출하려고 할 때에도 사전에 회계법인과 조율을 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었다"고 고충을 털어 놨다. 이어 "IFRS 도입에는 경영진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며 "오너가 의지를 실어주지 않으면 쉽지 않다"고 말했다.

▲ 변대호 에스텍파마 이사
■변대호 에스텍파마 이사

"중소법인이 IFRS를 도입하는 데 있어 비용 등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회계감사 때 재무제표를 감사인과 동시에 증권선물위원회에도 제출하는 것은 시기상조다.

"

변대호 이사는 IFRS 도입 준비과정에서 발생하는 중소법인의 애로사항을 강조했다.

변 이사는 "대기업은 인력이 어느 정도 갖춰져 시행에 큰 어려움이 없었지만 중소법인의 경우 전문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며 "중소법인도 교육과정 등을 개설해 인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현행 분기 종료일 이후 45일까지 제출되는 분기보고서 제출도 데드라인을 간신히 맞춰 제출할 정도인 상황에서 증선위에도 재무제표를 동시에 제출하는 것은 순차적으로 도입돼야 한다고 말했다.

/kjw@fnnews.com강재웅 김학재 김기덕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