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2013 동남아시아 포럼] 동방신기 영상에 환호,동남아 한류열풍 확인

신현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03.28 17:26

수정 2013.03.28 17:25

○…파이낸셜뉴스와 코트라(KOTRA) 공동 주최로 28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물리아 호텔에서 열린 '2013 동남아시아포럼'에는 현지 정치인과 기업인 등 총 250여명의 참석자들이 몰려 한국과 인도네시아 경제 협력에 대한 관심을 방증했다. 포럼이 끝날 때까지도 자리를 뜬 사람이 없이 만석일 정도로 포럼에 대한 열정은 뜨거웠다.

○…포럼 본행사에 앞서 열린 VIP 티미팅에는 김영선 주인도네시아 대사, 오영호 코트라 사장, 정만기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조정실장, 승은호 코린도 회장, 김우재 월드옥타(OKTA) 회장, 인도네시아 알렉스 레트라우분 산업부 차관, 히마완 하리요가 투자조정청 부청장, 부디 다르마디 산업부 국장, 은디암 디옵 세계은행 선임 이코노미스트 등이 참석해 환담을 나눴다. 특히 참석자들은 현대자동차와 삼성전자 등 한국의 글로벌 기업이 인도네시아 경제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에 공감하며 이번 동남아시아포럼이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경제 협력에 긍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포럼과 함께 파이낸셜뉴스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함께 마련한 한국식품전시회에도 많은 현지 관계자들이 몰려 한식 세계화로 높아진 한국식품의 인지도를 드러냈다. 전시된 품목 중 김치, 라면 등 잘 알려진 식품뿐만 아니라 버섯, 배 등 신선 농산물과 각종 홍삼가공제품이 전시돼 눈길을 끌었다.

○…이날 포럼 행사장과 한국식품전시회장 입구를 장식한 가수 '카라'의 실물크기 광고판에는 수많은 현지 관계자들이 몰려 사진을 찍으며 관심을 드러냈다. 이어 포럼 행사 중 상영한 안내영상에 등장한 '동방신기'의 모습에도 관계자들이 환호해 현지의 한류열풍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행사가 시작되기 전 모인 참가자들은 테이블 위에 준비된 파이낸셜뉴스 신문을 꼼꼼히 읽거나 준비된 자료를 정독하는 모습이었다.

lionking@fnnews.com 박지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