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출판

30~40대를 위한 인생 대처법,공병호의 인생사전

최진숙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11.28 16:29

수정 2013.11.28 16:29

30~40대를 위한 인생 대처법,공병호의 인생사전

인생에 특별한 사전이 있겠는가마는, 어차피 살아가며 사람들이 부닥치는 곤란한 문제는 경우의 수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자기계발 전문가인 저자는 자신의 삶을 사례 삼아 인생의 갈림길에서 불안해하는 30~40대에게 74가지 인생 대처법을 알려준다. 내가 언제까지 직장에 다닐 수 있을까, 무엇이 나답게 사는 것일까, 내 인생 목표는 무엇인가. 이 거창한 문제의 답을 찾을 수 있도록 길안내를 해주는 참고서다.

저자는 자신의 인생 고백에서 이야기를 풀어낸다. 마흔살 무렵 전직에 실패한 후 재기전을 펼치던 시절의 어려움이 그에겐 생생하다. 컴퓨터, 팩스, 복사기 한 대를 안방에 들여놓고 다시 일어서려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하지만 막막했던 그 시절 그를 일으켜세웠던 건 "그런 일이 일어나기 전까지 대단히 착실히 살아왔다는 사실"이었다. 자긍심이 역경을 극복하게 하고, 그 역경은 삶의 불순물을 제거해준다고 저자는 조언한다.


나이를 두려워하는 이들에겐 "흐르는 시간을 통제할 수는 없다. 용기만이 그 흐름을 타고 넘어갈 수 있는 열쇠"라는 처방도 내린다.
노후 준비는 노년이 남 이야기로 느껴질 때부터 할 것, 집은 스스로 마련해야 인생의 애환과 자부심을 축적할 수 있다, 한 우물에 물이 말랐을 땐 미적거리지 말고 다른 데서 우물을 팔 수 있어야 하는 것이 전직의 지혜라고 알려준다.

jins@fnnews.com 최진숙 기자

fnSurvey